코로나19 바이러스 유무 확인 위해 올해 처음 도입
입소생 많거나 다인실 많은 97개교 선정…매주 1회씩 3주간

사회관계장관회의
사회관계장관회의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질병청)는 30일부터 전국 기숙사 운영학교 중 97개교에 대한 기숙사 코로나19 환경검체 검사를 시작한다.

이날 교육부와 질병청에 따르면 학교기숙사 환경검체 검사는 기숙사 내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실시됐다.

환경검체 검사는 교육부와 질병청이 공동으로 전국 기숙사 운영학교 중 입소생이 많거나 다인실이 많은 97개교를 선정했다. 고등학교가 75개교, 미인가교육시설 10개교, 대학 7개교, 중학교와 대안·외국인학교 각 3개교, 특수학교가 1개교다.

검사는 문고리나 스위치 등 학생들의 접촉이 잦은 환경시설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0일부터 매주 1회씩 3주간 진행된다. 환경검체 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 관할 지자체와 협의해 모든 입소생에 대한 추가 검사도 함께 실시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이날 오후 4시 대전체육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기숙사 환경검체 검사를 참관하고 운동부 학생들의 방역관리 실태를 직접 살핀다.

유 부총리는 "체육중·고등학교의 경우, 체육활동 중 마스크 착용 등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일반학교 보다 더욱 세심한 방역 관리가 필요하다"며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학교기숙사 방역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