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대전, 전주, 성남 등에서 발발한 학내 감염에 대해 교육부 차원의 조사 및 점검을 시행하여 학내 감염 원인을 파악하고 후속 지원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부 학내 감염이 있었던 학교에서 마스크 착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자료가 나오면서 관련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파견 인원이나 시기 등은 본격적인 계획 수립 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과 맞물러 방역당국과 함께 탄력적 등교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했던 신학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 펼쳐지자 다양한 각도로 학교 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발표한 학내 감염 경로를 보면,  대전 동구 학원에서는 보습학원 강사가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인근 고교와 학원에 전파가 진행됐다. 관련 확진자는 총 97명이었다. 이 중 45명(46.4%)이 교내 전파 사례로 확인됐다. 학원은 28명(28.9%), 가족·지인 24명(24.7%) 순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학교 CCTV를 살핀 결과 학생들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학내 감염은 개학 2달째에 접어들면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3일 "새 학기 개학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 수가 1900여명에 달하고, 최근 3주간 전체 연령 대비 학령기 연령의 확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내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등교 확대를 추진했던 교육부의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교육부는 올 1월 학사운영 방침을 발표하면서"철저한 방역조치 준수를 통해 등교수업을 확대하고 학교별 안정적 학사운영을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학내 감염이 늘어나면서 등교 확대 방침보단 전문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 방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