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통해 조직과 개인이 소통하는 대구은행
책을 통해 조직과 개인이 소통하는 대구은행

1995부터 독서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는 대구은행은 책을 통해 조직과 개인이 소통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창의 조직 조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모두에 대한 섬김, 변화에 대한 열정, 우리에 대한 정직이라는 핵심가치 구현을 위해 전사적으로 독서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대구은행의 독서경영 특징은 현장에서 뛰고 있는 은행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독서를 함으로써 업무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책 읽는 건강한 기업문화를 조성한다는 독서경영 목표와도 부합한다.

대구은행만의 특별한 독서문화를 꼽으라면 월간레터와 북-카트, 그리고 아침 저자특강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월간레터는 CEO추천도서, 책속의 지혜, 신간도서, 전략도서 추천 등의 내용을 담고 있고, -카트는 무인 이동형 도서대출 시설로서 시즌별로 다양하고 실속 있는 독서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유명 작가 서적, TED 강연자 추천도서, 서점별 베스트셀러 등 테마형 도서를 추천한다. 또한 연도 별로 특정 작가를 섭외하여 매일 아침 저자 특강을 진행하여 임직원들에게 긍정적인 마음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독서문화를 통해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기업문화를 조성해가고 있다.

발로 뛰는 현장 영업과 실용 중심의 독서를 실천하는 대구은행 임직원들
발로 뛰는 현장 영업과 실용 중심의 독서를 실천하는 대구은행 임직원들

대구은행의 또 다른 독서문화 특징으로는 CEO와 임원 및 본부장들의 활발한 독서문화 참여를 들 수 있다. 우선 CEO가 도서를 추천하는 한편 책 이야기 나눔 행사에서 임직원과 독서 내용을 나누고 있는데 이는 기업의 독서문화 조성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독서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임직원들에게 지원되는 인센티브 또한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데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국내외 연수참가의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다. 독서 캠페인을 통해서는 영화예매권, 도서, 만년필, 행운상품 등이 제공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외적인 독서경영을 확대하고 있는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인문도서 기부,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실시, 청소년 교양도서 전달, 지역민을 위한 지식 나눔 도서 기증, 안동교도소의 불우하거나 모범적인 수용자에게 인문학 교양 및 한자 도서 전달 등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대구은행의 독서경영 노력은 20163회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이라는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졌다. 대구은행이 앞으로도 독서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가운데 업무 성과 창출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지역사회 도서나눔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