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유.초.중.고등학교 모든 학년을 2학기부터 '전면 등교'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가능성과 우려가 엇갈리는 가운데 등교수업 확대 여부는 결국 백신 접종 상황에 달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올해 9월말까지 국민 70%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차 접종하고 11월 안에 2차 접종을 통해 '집단 면역'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바탕으로 교육부는 전국 유·초·중·고등학교에서 2학기부터 전면 등교를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새 학사운영 방안을 준비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방역당국이 오는 7월 적용하겠다고 밝힌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맞춰 등교수업 확대 방안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의 이러한 결정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하고 있지만 2년째 등교·원격수업이 병행되면서 교육 격차가 심화하고 있고 학생들의 정서·사회성 문제도 심각해 등교수업 확대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교육부 관계자는 "원격수업 장기화로 발생한 문제를 정책만 가지고 해소하기가 쉽지 않다"며 "쌍방향수업을 늘려도 교격차 해소에는 한계가 명확해 등교수업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확진자 규모가 지금 수준을 유지하거나 조금 더 줄어든다는 전제 아래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면 어느 정도 통제 범위에 들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9월 전까지 학생들이 전면 등교할 수 있는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특수학교 종사자와 유·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를 상대로 한 백신 접종은 지난달 12일 시작됐는데 전날 0시 기준 5만9437명의 대상자 가운데 3만7920명이 1차 접종을 마쳐 63.8%의 접종률을 보였다. 다만 접종 동의자가 4만242명(67.7%)에 그쳐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서울과 울산, 인천 등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이동식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점차 전국으로 확대해 학교 현장의 무증상 감염자 선제 발견에 활용한다는 방침이지만 김 교수는 "검사 확대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없다"며 "얼마나 빨리 많이 백신을 맞아 집단 면역을 형성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의 2학기 전면등교라는 과제는 결국 백신 접속의 속도와 집단면역 체계를 언제쯤 이뤄날 것인가에 달려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코로나19 사태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과대학교·과밀학급의 밀집도를 낮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