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을 시행해 온지 15개월만에 전남 지역 전체 학교가 다음 주부터 전면 등교수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장석웅(전남도교육감)은 금일 오전 김영록 (전남도지사)과 공동 브리핑을 열고 "오는 7일부터 지역 내 모든 학교에 대해 전면 등교수업을 시행한다"고 전했다. 

전남 지역은 이날 현재 전체 학교의 88%(725개교)가 등교수업을 하고 있다. 철저한 방역과 탄력적 학사운영을 통해 나머지 학교(97개교)도 전면등교를 시행할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지난 해 3월부터 코로나 19로 인해 휴교와 원격교육 그리고 부분 등교을 반복하면서 15개월만에 전교생 등교가 이뤄질 전망이다. 

장 교육감은 "아직 경각심을 늦춰서는 안 되지만, 정상적으로 학사를 운영하면서도 얼마든지 상황관리가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보건당국·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전남 지역 모든 학교의 전면등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전면등교를 시행하는 배경은 인구 10만명 당 코로나19 확진자 비율이 0.064%로 전국 최저 수준이다. 3월1일~6월2일 현재 전체 학생·교직원 24만명 대비 확진자 비율은 61명, 0.02%로 이 역시 전국 최저 수준이다. 같은 기간 교내 감염자는 3명에 불과한 결과가 전면 등교를 시행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보건교사와 특수교육종사자들은 백신접종을 완료한 상태이며 유치원교사·초등학교 1·2학년 교사와 돌봄전담사들은 7일부터 접종을 받는다. 7월 중 고3 학생, 고3 교사 등 1만9000명이 접종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전남 지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비율도 20%를 넘기면서 집단 감염환경을 벗어날 수 있을 거라는 기대심리도 작용하고 있다. 

장 교육감은 "등교수업 확대는 학습결손, 정서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교육 회복, 학교 일상 회복의 첫 걸음"이라며 "학교는 철저한 방역과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 등 전면등교에 대비, 철저한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전면등교에 대비, 19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보건용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추가 배포한다. 전남도청 등 방역당국과의 유기적 협조체제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일선 교육지원청과 시·군 보건소와 연계를 통한 상시 감시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생·교직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2~3일 간 원격수업 체제로 전환하고, 보건당국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교육지원청과 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원격수업 지속 또는 등교수업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한편 서울.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이 2학기 전면 등교를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