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감상평자: 이순오

평점 : ***

서평 작성일 : 2021년 4월 20일

영상명 : 제록스 벤치마킹 사례(스티브잡스)

제작자 : 김종혁강사 TV-나를 바꾸는 지식 중

게시일 : 2021년 2월 28일

 

W 이 영상의 감독은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레 분석을 통해서 코로나 시대에 위기에 닥친 개인과기업에게 벤치마킹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알려주기 위해 이 영상을 제작했다.

 W 이 영상의 전반부에서는 벤치마킹이란 기업이 우수한 타기업이나 경쟁사의 제품 혹은 기술, 경영 방식 등을 배워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응용하는 일을 말한다고 벤치마킹의 정의를 이야기하고 있고,

 W 이 영상의 중반부에서는 15년동안 경쟁상대가 없을 정도의 독점상태를 유지하던 제록스가 1976년에 96%에 달하던 시장점유율이 13%까지 떨어져서 경영적 차원에서 문화를 바꾸고 생산적 차원에서는 경쟁사 제품을 분해하여 부품을 하나하나 연구해서 혁신을 시작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W 이 영상의 후반부에서는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밑바탕으로 IBC 국제 벤치마킹협회에서는 벤치마킹이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며, 이 벤치마킹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성과향상을 위한 자신의 업무개선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례 영상을 본 후 벤치마킹 사례 분석에 관심을 조금씩 더 가져갈 것이다. 그 이유는 급변화는 코로나 시대에는 순간적으로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실행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통해 미처 깨닫지 못하던 많은 정보들을 신속 정확하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나는 김종혁 강사 TV-나를 바꾸는 지식 중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례분석 영상은 실제로 경영현장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운영자들과 젊은 경영학도들에게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법을 연구하고 익히는 과정에서 벤치마킹의 관심과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각한다.

 3. 왜내하면 첫째 , 벤치마킹이란 단어의 정의와 의미를 좀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고,

 

 둘쨰, 제록스처럼 다양한 기업의 벤치마킹 사례분석을 통해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법과 벤치마킹의 관심을 증가시키고 그 유용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벤치마킹을 통해 현재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젊은 경영학도가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프로세스를 익혀서 현재 상황보다 나아지는 개인의 삶과 업무의 성과 향상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나는 김종혁 강사 TV-나를 바꾸는 지식 중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례분석 영상은 실제로 경영현장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운영자들과 젊은 경영학도들에게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법을 연구하고 익히는 과정에서 벤치마킹의 관심과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각한다.

 

 B 하지만 제록스가 미국기업인데 한국의 경영상황은 미국과 국내와 국제 정세 등이 다를 수 있고, 제록스 기업의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할 때 벤치마킹을 시작한 원인과 과정 중 자세한 과정 그리고 벤치마킹 전과 벤치마킹 후의 기업의 실제적인 변화와 성과 부분의 차이점을 기술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

 

내 마음 속에 남는 한 문장

벤치마킹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