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2022년도 국민독서문화진흥회 주최 및 주관 '전국고전읽기 백일장대회' 시상식 개최 소식.

국민독서문화진흥회 김을호 회장과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독서문화진흥회 김을호 회장과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2년도 ()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회장 김을호)는 지난 1126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31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시상식을 개최했다.

진흥회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가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는 1991년부터 전국 초···대학·일반인을 대상으로 우리고전의 교훈을 알게 하고, 대중보급화의 일환으로 개최한 백일장 대회에서 뛰어난 필력을 발휘한 참가자들을 포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상인 대통령상은 박은실(경기도 의정부시), 우수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문서준(광주시 광산구), 박정하(경남 진주시)(이상 2명)가 수상했다.

최우수지도자상인 국회의장상은 이종현(서울시 중랑구) 영예를 안았다. 분야별 총 165점의 상장과 부상으로 1,000만원의 상금 또는 문화상품권이 수여되었으며 참석하지 못한 수상자들에게는 개별 발송되었다.

대통령상 수상자인 박은실씨는 올해 삶의 목표가 원하는바에 도전해서 성취감을 이루는 것이었다. 이에 도전할 수 있는 대회가 있어서 좋았고, 용기를 내어 참여해서 기대 이상의 상을 받아 의미가 큰 만큼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우리고전의 효용성이 커나가길 바라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김을호 회장은 청소년들이 우리 고전을 읽으며 통찰력을 길러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대회를 이어갈 것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시상식은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안전한 행사 진행을 위해 지난해와 같이 수상자의 보호자는 1명만 참석 허용하는 등 대면 시상 참가자를 줄이는 방향으로 총 148명이 참가했다.

진흥회는 인터넷 서점 등 비대면 방식의 홍보를 강화하여 코로나19의 방역 지침 변경과 학업에 대한 부담, 사교육 정상화, 지역과 학교의 각종 행사 등으로 인하여 초·중등부의 참여는 다소 감소하였으나 군장병 독서코칭과 홍보로 일반인 및 군 장병들의 참여가 지난해 대비 3배 수준으로 늘어 총 93,000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