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제31회 전국고전읽기백일장대회 우수상 장관상 수상자 '문서준 학생'을 만나다.

 

오랜 역사를 가진 최대 규모의 대회에서 큰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해..

우리고전은 학교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혜서..

고전읽기백일장 대회는 고전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소중한 경험..

제31회 전국고전읽기백일장대회 우수상 장관상을 수상한 문서준 학생.
제31회 전국고전읽기백일장대회 우수상 장관상을 수상한 문서준 학생.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31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작가를 꿈꾸는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입니다. 교내 고전읽기 백일장대회가 계기가 되어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대회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최대 규모의 대회에서 큰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A 옛이야기 속에는 재미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어 배울 점이 많습니다. 이야기의 배경은 옛날이지만 이야기가 주는 교훈은 제가 학교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앞으로도 우리 고전을 더 많이 읽어 슬기로운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이 책을 많이 읽어주셨습니다. 부모님의 따뜻한 품과 목소리처럼 책은 항상 저를 응원해주는 친구입니다. 저는 책을 만들며 노는 것을 좋아하는데 다섯 살 때부터 직접 쓴 이야기에 그림을 그려 넣어 만든 작품들이 저의 소중한 장난감이자 보물입니다.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신 것은 무엇이신가요?

A 저희 학교에서는 모든 친구들이 지혜의 보물이라는 독서기록장을 씁니다. 다양한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짧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했던 아침 시간 활동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32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A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참여는 저에게 고전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고전을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마음껏 생각을 펼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문서준 수상자의 추천도서>

장세현(지음)/이경국(그림)/꼬마이실/2022
장세현(지음)/이경국(그림)/꼬마이실/2022

31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참고도서인 이 책은 아끼던 바늘을 잃은 주인공의 슬픈 마음이 잘 드러납니다. 아름답고 한국적인 그림과 함께 고전을 그림책으로 읽는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박시연 (지은이),최우빈 (그림),김헌 (감수)아울북2021
박시연(지음)/최우빈(그림)/아울북/2021

신들의 이야기를 좋아해서 늘 즐겨 읽는데 저는 헤라클레스의 모험 이야기를 가장 좋아합니다. 우리 신화와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있고, 서양의 문화와 예술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박성우(지음)/김효은(그림)/창비/2017
박성우(지음)/김효은(그림)/창비/2017

국어 교과서에서 마음을 표현하는 단원을 배울 때 읽은 책입니다. 다양한 감정 표현을 통해 이야기 속 주인공의 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