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함과 진심
잘함과 진심

 

                                         융합의 싱귤레리티 그리고 성공


                                                                           광명고등학교   고2 김병훈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세계적으로 모를 사람이 없을 만큼 엄청나다. 아이돌이지만 빌보드 차트 1위를 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와 팬덤을 가지고 있고, 대한민국을 거론할 때는 항상 BTS가 나올 정도이다.

  어떻게 BTS는 다른 아이돌과는 다르게 이렇게 대성할 수 있었을까? 많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큰 파트를 차지하는 것은 카테고리의 융합이다. BTS는 시작할 때 부터 랩이라는 부분과 아이돌의 결합을 선언했다. 라이프스타일과 만드는 부분의 차이가 극명한 이 두 카테고리를 어떻게 결합할 수 있었을까?

 먼저 BTS의 실무진들은 음악 제작을 전문가에게만 맡기지 않고 BTS멤버 개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진정성있게 표현할 수 있게 자유롭게 가사를 쓰게 하거나 노래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시켜서 아티스트 본인이 주도하는 랩의 특징을 녹여냈고, 1인 위주로 하는 랩을 파트별로 잘 쪼개서 아이돌화 할 수 있게 나누었다.

  그리고 음악적 완성도까지 잡아 이질적인 두 요소의 결합을 성공시켜 시너지를 이끌어냈다. 아이돌의 익숙한 특징들과 새로운 랩에 대한 참신함의 중간에서 최고의 고객가치를 낼 수 있는 융합을 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BTS는 아이돌 그룹이 별로 영감을 받을 필요가 없는 순수예술, 과학, 철학, 문학 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영감을 받아 음악에 반영했고, 이러한 융합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을 더욱 이끌어 냈다. 그리고 최고의 실무진과 작곡가들과 협업해 최상의 작품을 탄생시켰다. 자신들의 원칙을 지켜내면서 말이다. 그렇게 BTS는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내고 성공할 수 밖에 없었다.


  그냥 단순히 인기 많은 아이돌이 아니라 그 팀이 이렇게 성공하기 까지 들인 노력들과 전략은 현대사회의 경영전략과 다를게 없다.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는 능력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것이 그들의 능력이었고 가치였다. 진심을 전달하는 것을 잘 했기 때문에 이들이 이렇게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