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회복 탄력성 수업
하버드 회복 탄력성 수업

 

서평자 임승빈
평점★★★★☆
작성일 2022년 12월 30일
도서명-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저자-게일 가젤
출판사- 현대지성
출판연도-2022년 8월 17일

Why
  이 책의 작가는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는 사람들에게 무너지지 않게 되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What
  이 책의 전반부는 “회복탄력성은 인생의 역경과 도전에 맞설 때, 마음의 원천에서 필요한 자원을 끌어올 수 있는 내적인 능력을 말한다”라고 뜻을 설명한다. 또한 역경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연구 결과를 알려주며,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다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는 대인관계와 공동체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유연한 사고를 갖추어서 역경에서 유연하게 빠져나가며, 끈기와 동기부여가 삶을 변환시키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감정이 회복탄력성을 막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는 긍정적 감정이 성장, 건강,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주고 “연료가 고갈된 채 달리지 말자”라는 말로 자기돌봄을 해야한다고 말하며,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How
  나는 이 책을 읽고, 회복탄력성을 키우기 위해 이 책을 한 번 더 꼼꼼하게 보고 자기돌봄도 하며 열정적이게 살 것이다. 그 이유는 내가 회복탄력성이 아직까지는 엄청 높지 않아서 예전에 일에 많이 감정을 소모하고 있고, 벗어나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또 책을 딱히 그렇게 자세하게 읽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한번 더 꼼꼼하게 보고 자기돌봄도 하며 열정적이게 살 것 이다.


1
  나는 게일 가젤 작가의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이라는 책이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는 사람들에게 무너지지 않게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회복탄력성의 뜻을 알려주기 때문이고,
 둘째, 어떻게 하면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며,
 셋째 ,자신을 관리하며 긍정적 감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1
  나는 게일 가젤 작가의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이라는 책이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는 사람들에게 무너지지 않게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But
 하지만, 각 파트마다 이야기가 많이 있는 점 때문에 강렬히 남는 사례가 없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2%아쉬웠다.

내 마음 속에 남는 한 문장


  “회복탄력성은 인생의 역경과 도전에 맞설 때 마음의 원천에서, 필요한 자원을 끌어올 수 있는 내적인 능력을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