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제31회전국고전읽기백일장대회 [대원국제중학교] 수상 인터뷰.. 

연암의 법고창신(法古創新)

실행하는 학교

대원국제중학교 전경
대원국제중학교 전경

Q 대원국제중학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제31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세계를 이끌 품격 높은 큰 사람이 된다는 교훈 아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한민국 최고 중학교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과 함께 민족정체성 교육 또한 진정한 리더의 요건이기에 고전읽기 백일장은 본교 학생들에게 언제나 가치 있는 도전입니다.

Q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요?

A 연암의 법고창신(法古創新)을 실행하는 길이 바로 우리고전읽기라고 생각합니다. 원서 읽기나 실용서 읽기에 경도된 독서 지형에서 우리고전읽기야말로 청소년들이 진정한 지혜와 품격을 만나는 독서활동이라도 확신합니다.

Q 수상기관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본교는 모든 교과가 필독서 및 추천서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교과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광합성(廣合省) 독서탐구를 본교 중앙도서관인 지인용 도서관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수업평가 나눔교사단 독서분임 활동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독서 친화형 학교입니다.

대원국제중학교 독서동아리  모습
대원국제중학교 독서동아리  모습

Q 학교에서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신 점은 무엇인지요?

A 앞서 말씀드린 광합성(廣合省) 독서탐구는 물론 교내 고전읽기 백일장을 해마다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고전을 텍스트로 삼아 논제를 도출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Q 다른 학교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32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A 알리바바의 동굴보다 무궁무진한 보물창고가 우리 고전입니다. 그리고 그 문을 여는 귀한 열쇠가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이라고 믿습니다. 대통령상의 영예까지 생각할 수 있는 성찬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너무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학교장님께서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과 추천 이유를 알려주세요.

 

그렉 맥커운(지음)/김원호(옮김)/알에이치코리아/2014
그렉 맥커운(지음)/김원호(옮김)/알에이치코리아/2014

정보와 업무의 홍수 속에서 본질을 응시하고 집중할 때만 나의 길이 보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혜로운 선택과 집중 없이는 결코 해피엔딩을 만날 수 없습니다.

 

조윤제(지음)/청림출판/2018
조윤제(지음)/청림출판/2018

우리에게 고전 공부의 롤 모델이라 할 수 있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지혜의 족적을 따라 가다보면 고전의 맛과 멋 그리고 고전만의 향을 비로소 느낄 수 있습니다. 점수와 진학이 공부의 종착점이라 여기는 현실 속에서 사람과 마음을 읽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알렉스비어드(지음)/신동숙(옮김)/글담/2019
알렉스비어드(지음)/신동숙(옮김)/글담/2019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키워드와 구호만 난무하는 예측불허의 미래에 교육의 나침반으로 삼을만한 탐사의 기록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