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마음도 천하장사 천만금이

뒤늦게 첫아이를 얻은 한 부부는 천금을 주어도 만금을 주어도 바꾸지 않을 소중한 딸이라 해서 천만금이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그런데 천만금이에게 비밀이 하나 있었는데 힘이 천하장사라는 사실이었답니다. 천근 돌덩이도 만근 쇳덩이도 번쩍번쩍 들어 올리는 천만금이 앞에 과연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하신하(지음)/김유대(그림)/시공주니어/2022
하신하(지음)/김유대(그림)/시공주니어/2022

 

힘센 천만금이는 한국 고유의 설화와 야사를 모티프로 재창작한 옛이야기 입니다. 당시 주목받지 못했던 여성 어린이가 전면에 등장하고, 여성들이 지녀야 할 덕목인 지혜로움이나 아름다움이 아닌 초월적이고 물리적인 힘을 지녔으며, 그 힘은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 해결을 넘어 동물이나 이웃을 위한 공공의 힘으로 사용합니다.

힘세고 초월적인 영웅이라면, 악당의 방해와 음모를 혼자 힘으로 손쉽게 헤치고 일어나 우뚝 서야하는 법이지만 천만금이는 황 부자의 어설픈 속임수에 걸려들어 좌절하고, 위기에 처합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사람들과 동물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결국 황 부자와의 내기에서 이겨내고 쌀을 얻게 된 천만금이는 마을 사람들 모두와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넉넉한 인심을 배우며 성장하고, 주변을 둘러보고 한 발 더 나아가는 이야기는 성장형 캐릭터로 영웅서를 더욱 빛나게 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