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아프리카 쟁탈전.. 그 후..

아프리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기아’, ‘가난’, ‘질병’, 등 부정적인 것들이 대부분입니다그 원인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아프리카 지역 대부분이 유럽 각국의 침략을 받아 식민지가 되었던 역사 때문입니다.

기획집단 MOIM(지음)/이다(그림)/그림씨/2023
기획집단 MOIM(지음)/이다(그림)/그림씨/2023

[아프리카 쟁탈전]
수많은 인간을 살육하고
, 같은 민족 사이에 총부리를 겨누도록 이간질하며, 수억 년 이어온 자연을 파괴하고, 수만 년 이어 온 문화를 말살하며 다시는 찾을 수 없는 수백의 언어를 지워 버리는 만행에 대한 책임은 누가 져야 할까요오늘날 55개국에 이르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식민지 신세를 피한 곳은 오직 두 곳뿐이었습니다. 30여 년에 걸쳐 드넓은 땅의 주인이 바뀐 것입니다. 이를 역사에서는 아프리카 쟁탈전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역사로 인해 오늘날까지 아프리카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아프리카 연합]
아프리카 연합은 하나의 의회와 정부 같은 집행 기구, 사법 기구 및 단일 통화 사용 등을 통해 하나의 아프리카를 추구하는 조직입니다. 유럽 연합과 비슷한 조직을 아프리카에서 만들고자 한 것입니다. 나아가 아프리카 국가 간 연대와 영토 보전, 민족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 인권 신장, 생활수준 향상, 과학 기술 공동 연구, 질병 퇴치와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쟁탈전 그 후 21세기가 도래하면서 아프리카의 변화는 인종과 국경을 뛰어넘어 모두가 염원하는 모습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그들이 손을 내밀 때 보호자가 아니라 동반자의 태도로 손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