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적인 중소기업의 성장 프로세스, 독서경영

[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기자]=㈜성민네트웍스는 메디컬 CRM, CTI 전문 SW 개발업체로, 주력사업은 비급여 전문병원인 시력교정 전문병원, 피부과, 성형외과, 여성전문병원에 고객관리 및 마케팅관리에 대한 모든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이다. 국내 안과 CRM 솔루션은 시장점유율이 80% 이상이며, 성형외과 CRM 솔루션은 중국에도 수출되는 등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20년도부터 클라우드 CRM 솔루션을 개발하여 KACI 클라우드 인증을 획득하였고, 2022년 한 해만 해도 AI 의료특허 3건을 등록하여 메디컬 AI사업으로도 확장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 메디컬 클라우드 존에 클라우드 CRM 솔루션을 구축하여 국내 의료 CRM 패러다임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등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기능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실있는 중소기업이다.

㈜성민네트웍스는 여가친화인증 기업으로 직원 복지가 경쟁력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성과급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 분기별로 회사 수익의 20%를 업무성과에 따라 임직원에게 지급하는데 최근 2년 동안 2배 매출 성장의 원동력으로 독서경영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손꼽는다.

(주)성민네트웍스 가 2022년 상반기 독서경영 work shop을 실시한 뒤 인증사진을 찍고 있다.
(주)성민네트웍스 가 2022년 상반기 독서경영 work shop을 실시한 뒤 인증사진을 찍고 있다.

이 회사 독서경영의 시작은 2016년 3P자기경영연구소 ‘본깨적’세미나에 대표가 참석한 이후였다. 대표는 회사와 개인이 생존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독서를 선택하고, 이는 삶과 경영에 반드시 적용되는 독서로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직원이 종일 세미나에 참석하여 훈련을 받게 하고 독서모임을 시작했다. 대표가 주도하던 모임은 자율적 동아리로 변화했고, 회사는 재정과 시간을 제공하고 사원들은 독서 모임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공유한다.

㈜성민네트웍스의 ‘본깨적’ 독서모임은 한 달에 한 번 1시간, 전 직원이 지정도서를 읽는다(*본깨적: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 토론이 특정 인원에 편중되지 않도록 시간제한을 두고 미처 독서하지 못한 직원의 경우는 ‘들깨적’을 통해 독서 효과를 얻도록 하고 있다(*들깨적:듣고 깨닫고 적용하기). 독서모임을 통한 독서 나눔은 지식공유 효과가 발생하여 혼자만의 독서일 경우에는 발견하지 못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는 효과를 보고 직원들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성민네트웍스의 독서경영 활동 중 직원이 입사하면 3개월의 수습기간 동안 총 3권의 책을 읽고 ‘본깨적’ 독후감을 제출하는 신규 입사자의 독서 교육이 특히 눈에 띤다. 신규 입사자들은 “본깨적”도서를 통해 회사가 독서경영을 시행하는 이유를, “야근 제로 업무기술”을 통해 야근제로를 시행하는 이유를, “학력 파괴자들”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숙지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기존 직원과의 자연스런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신규 입사자들이 조직문화에 비교적 수월하게 흡수되게 하고, 독서란 단순 읽기에서 만족되는 것이 아니라 나와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지녔음을 배우게 한다는 점이다.

이 외에도 ㈜성민네트웍스에는 다양한 독서경영 프로그램이 있다. 직원들의 독서 장려를 위한 재정적 지원으로 매달 독후감을 제출하는 직원들을 위한 ‘신규도서 구매비 지원’과 연2회 ‘독서 우수자 포상’이 있다. 출근 후 ‘매일 30분의 독서시간 의무화’로 사내 책 읽는 풍토를 조성하고, 화요 주간회의 이전에 15분간 ‘독서 세미나’를 운영하여 책의 주제와 공감 내용을 PPT로 작성한 뒤 발표하거나 노션 공유 폴더에 게시하여 다양한 사업적 인사이트를 얻는 데 활용한다.

㈜성민네트웍스의 독서경영 활동은 창의적인 조직문화로 자연스레 실천하는 풍토로 이어진다. 탄소제로를 위한 일회용품 제한 등을 시작으로 급여의 일부를 매달 적립하여 미혼모 시설이나 노숙자 시설에 지원하는 자발적 모임이 생기고, 책을 모아 필요한 곳에 정기적으로 보내는 활동은 이제는 한국뿐 아니라 그 영역을 동남아까지 넓히고 있다.

모든 스포츠와 음악이 그러하듯 독서경영은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으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듯 ㈜성민네트웍스가 2022년 제9회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회사 대표의 독서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와 기업 내 독서문화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투자가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여기에 독서로 무장된 직원들의 자발성이 더해지니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회사이다.

(주)성민네트웍스의 독서경영 실천계획
(주)성민네트웍스의 독서경영 실천계획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