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2023년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회장 김을호)는 강원도 동해시(시장 심규언)와 공동주최로 제32회 대통령상타기 전국고전읽기 백일장대회 일정 소식을 전했다.

진흥회는 1991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32번째를 맞이하며 초··고등학교 학생 및 대학,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리 고전의 교훈을 전해 왔다. 이에 따라 우리 고전이 대중 사이에 널리 확산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으며 옛 선인들의 빛나는 예지와 지성이 깃든 고전 인문학에 쉽게 다가서도록 문을 열어 주었다.

고전 읽기는 상식적인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가치, 윤리, 종교 등을 스스로 깊이 주의하여 헤아릴 수 있게 한다. 우리의 마음을 정결하게 가꾸어준다는 의미보다 자신을 면밀히 살펴보고 정돈할 수 있도록 거울을 들여다보는 의미와 같다. 모든 사물을 대할 때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뛰어 넘어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내적으로 깨닫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사유의 시간과 지혜를 선사해주고 있다.

진흥회는 설립일 부터 책 읽는 대한민국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명실상부한 공익법인이다. 서양의 고전보다 우리 고전 보급에 솔선수범하며 국민 평균 독서량이 적은 현실을 개선하고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춘 인재로 세계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권고 한다.

대회 예선원고접수 마감은 9월 18일(월) 우체국 소인까지이며, 본선참가자 발표는 10월 5(목) 진흥회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본선대회는 1021(토)일정으로 진행된다.

백일장 대회 응모부분 및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기준으로

초등저학년부(1~3학년)/원고지3~4

초등고학년부(4~6학년)/원고지5~6

청소년부(·고등학생)/원고지8~10

대학·일반부/원고지20매 내외로 접수가 이루어지며, 

국민독서문화진흥회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원고와 제출하면 된다.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대회를 필두로 제20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6회 아동청소년 가족사랑 독서감상문 대회도 운영하고 있다참가자 및 수상자 발표, 본선 장소 등 모든 안내는 국민독서문화진흥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readingnet.or.kr)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