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2023년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회장 김을호)는 강원도 동해시(시장 심규언)와 공동주최로 제20회 전국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예선원고접수 마감일과 본선대회 관련 일정 소식을 전했다.

본 대회는 초···대학생들에게 독서를 권장하고, 격려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독서 후 소감을 발표하게 함으로써 문해력을 높이는데 주력을 두었다. 언어활동의 전 영역인 읽기·쓰기· 말하기· 듣기뿐만 아니라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자기 주도적 표현력을 향상시켜 준다.

이는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주제에 대한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회를 통해 다양한 독서 기회를 접하고, 건전한 독서문화와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에 기여하고자 한다.

대회 예선원고접수 마감은 9월 22() 우체국 소인까지이며, 본선참가자 발표는 106() 진흥회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본선대회는 10월 28일()일정으로 진행된다.

발표대회 응모부분 및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기준으로

초등저학년부(1~2학년)/원고지3~4

초등중학년부(3~4학년)/원고지4~5

초등고학년부(5~6학년)/원고지5~6

청소년부(·고등학생)/원고지8~10

대학부/원고지20매 내외로 접수가 이루어지며,

국민독서문화진흥회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원고와 제출하면 된다.

 

발표대회 본선참가자로 선정되면 예선에 참가한 원고를 3~5분의 발표형 원고로 변경해 참여할 수 있다. , 제출된 예선원고는 다시 돌려받을 수 없으니, 우편 발송전에 사본을 보관해 두어야 한다수상자 발표는 11월 3일(금) 진흥회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시상식은 12월 2일(토) 충무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진흥회는 전국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외 제32회 대통령상타기 전국고전읽기 백일장대회, 6회 아동청소년 가족사랑 독서감상문 대회도 운영하고 있다. 참가자 및 수상자 발표, 본선 장소 등 모든 안내는 국민독서문화진흥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readingnet.or.kr)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