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고경진 기자]=초등 3, 4학년 교과과정 홍길동전

홍길동전은 교과서에서 자주 수록되기에 누구나 알고 있는 고전소설입니다. 하지만 일부만 발췌되는 경우가 많기에 고전소설에 흥미를 붙이기 어렵습니다. 생생고전은 고전의 깊은 의미와 재미를 맛볼 수 있도록 만든 시리즈입니다. 이번 작품도 쉽게 풀어 쓰고 흥미로운 장면을 강조하여 요괴 퇴치와 율도국 정벌 등 원전의 장면을 살리면서 고전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원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김기정/(지음)/이해정(그림)/천개의바람/2023
       김기정/(지음)/이해정(그림)/천개의바람/2023

홍길동전은 지금도 영화와 드라마, 어린이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창작되고 있지요. 이는 주인공 홍길동이 지금도 필요한 가치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약자를 생각하는 홍길동을 통해 여전히 차별이 가득한 사회의 구석구석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로 광해군 때의 정치가이자 학자였던 허균이 평등한 세상을 꿈꾸며 사회 개혁에 대한 꿈이 반영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당시 사회의 모순을 비판한 최초의 사회 소설이라는 점에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홍길동, 조선을 박차고 새 나라를 만들다는 주제를 살리면서도 내용이 풍부한 필사본 89장을 바탕으로 다른 판본들을 참고하여 쓰였습니다. 합천 해인사와 함경도 습격, 포도대장과의 승부, 조선을 떠나 제도를 발견해 요괴를 퇴치하고 율도국을 정벌하는 것까지 원전의 내용을 비중 있게 실었습니다. 길동이 도술을 사용해 나라를 흔드는 장면은 아이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동화처럼 한 번에 읽을 수 있도록 부록으로 작품 더 보기를 따로 구성하였습니다.

 

[출판사자료제공]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