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독서교육
자기 주도적 상시 학습 문화 조성 및 융합형 인재 양성

[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기자]=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하 JDC)는 제주도를 국제 자유도시로 조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의 우리나라 최초 현지 국가공기업으로 영어교육도시, 첨단과학기술단지, 헬스케어타운, 지정 면세점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와 일자리 창출 및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독서경영의 비전과 목표

JDC는 ‘제주의 미래 성장을 위한 자기 주도적 융합형 인재 양성’을 독서경영의 비전으로 삼고 4가지 전략 목표를 수립하여 각 목표에 따른 운영 원칙으로 독서경영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인문학적 소양 및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자율도서 학습, 직무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정도서 학습, 기관의 핵심가치 공유와 내재화를 위해 기관장 추천도서 학습을 실시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문화 조성을 위해 독서문화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JDC의 독서경영 비전과 목표
                      JDC의 독서경영 비전과 목표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tip

독서경영 비전과 목표수립이 인적자원개발(HRD)와 연계된 점이 인상적이다. 하지만 독서경영 중장기 계획을 포함시켰더라면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성이 돋보였을 것이다.

 

체계적인 독서 모임

JDC의 독서경영 주요 추진 내용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활동은 총 3분야로 나누어진 독서 모임 활동이다. 이는 독서경영시스템의 2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첫 번째 자율도서 학습 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학습을 통해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문학적 소양과 종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4만 포인트의 독서 포인트가 개별 지급되고, 서평 작성 완료 시 사내 교육 이수 시간으로 인정된다. 두 번째는 부서별 지정도서 학습 활동이다. 부서별 전문 직무능력의 향상을 위해 맞춤형 지정도서를 선정하고 자율적 직무 관련 독서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정 도서 구매 독서 포인트로 2만 포인트가 지급되고, 활동보고서를 제출한 부서 중 우수 부서를 선정, 포상한다. 마지막으로 기관장 추천도서 학습 활동이다. 기관의 핵심가치와 정부 정책에 대한 공유 의식 형성과 내재화를 위한 독서교육 활동으로 부서장과 부서원들 대상 도서 목록을 다르게 하여 맞춤형 독서교육이 되도록 유도한다.

 

독서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저자 초청 특강 / 사진제공-JDC
            저자 초청 특강 / 사진제공-JDC

독서경영을 시행하기 위해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기관(기업)의 독서문화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일, 즉 독서경영시스템 1단계이다. 이를 위한 노력으로 JDC는 사업장별 사내 도서관을 운영하여 임직원들의 독서 및 상시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은 자회사 및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도 개방함으로써 독서 문화 확산에도 기여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저자 초청 특강을 운영하여 독서교육 효과를 높이고, 매년 오프라인 독서 동아리 모임 운영 예산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유와 소통을 위한 정보 축적

JDC는 독서 전용 사이트인 ‘북토피아’를 운영하여 임직원들에게 다양한 분야별 도서 정보와 북뉴스를 업데이트하고 독서 활동화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신설된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도서 카테고리별 온라인 서평 작성과 공유가 가능하다. 정보 축적은 독서경영시스템3단계에 해당한다.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tip

독서모임이 전사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서평 작성 및 부서별 활동 보고서 작성 등도 전사적으로 진행된다면 개인 및 조직의 역량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임직원들의 효과적인 독서 기록을 위한 프로그램의 보충이 필요하다.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메모

JDC는 지역사회와 더불어 나아가는 기관이 되고자 노력한다. JDC공공임대주택 내 새마을 작은 도서관을 개관하여 노인 일자리 사서 활동 투입 등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제반시설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는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기관으로서, 2019년 제6회 독서경영우수직장인증에 이어 2022년 제9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이는 ‘지속 가능한 제주의 내일을 만드는 Global Partner JDC’라는 기관 비전 아래 코로나 팬더믹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독서경영의 내실을 다진 기관장과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다. 독서모임이 체계화된 만큼 기록을 축적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본사 사옥 전경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본사 사옥 전경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