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영 비전 수립 – 책으로 이어지는 세상
독서경영 인프라 조성 및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

[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기자]=한국동서발전주식회사(Korea East-West Power Co.)는 1999년 1월 21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전력산업구조개편 기본계획인 한국전력공사의 발전 부문 및 배전 부문의 민영화 계획과 2000년 12월 23일자로 의결·공포된 '전력산업구조개편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국전력공사의 물적분할에 의해 2001년 4월 2일에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시장형 공기업이다. 당진발전본부를 핵심발전소로 하여 전국에 모두 6곳의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고 대한민국 전체 발전설비의 11.2%를 점유하고 있다.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395 (성안동)에 위치한 한국동서발전(주) 본사 사옥.(나무위키 제공)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395 (성안동)에 위치한 한국동서발전(주) 본사 사옥.(나무위키 제공)

 

독서경영 비전 수립

한국동서발전은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문체부, 2013)에 따라 2015년부터 독서를 통한 창의와 혁신의 융복합 인재 육성을 위해 ‘책으로 이어지는 세상’이라는 독서경영 비전을 세우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독서경영 제2의 도약을 위해 2020년 독서경영 중장기 계획을 재수립하였다. ‘책으로 여는 EWP 르네상스 Season 2’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여 3개의 전략방향(Infra, People, Culture)에 따른 18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독서경영 제2의 도약을 위한 중장기 계획
                                       독서경영 제2의 도약을 위한 중장기 계획

 

독서경영 인프라 조성 및 문화 정착

한국동서발전은 언제, 어디서, 누구든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먼저, 어디서든 독서할 수 환경 조성을 위해 본사 및 전 사업소에 북카페를 조성하고 사택 내 열린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대출과 반납의 편의성을 위해 kiosk형 독서 및 도서대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독서경영 활동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독서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포털 내 독서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다음으로 언제든 독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업무시간 외 독서와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모바일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끝으로 누구든 독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전직원이 참여하는 독서 소모임을 매달 시행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독서 예산을 전년 대비 37% 증액하였다.

 

독서경영 프로그램

    CEO와 함께하는 환경작가 북 콘서트 진행
    CEO와 함께하는 환경작가 북 콘서트 진행

2022년에는 ‘친환경 에너지 전환 선도기업’이라는 회사 비전 재수립에 따라 직원들의 친환경 마인드 내재화 및 지역사회 인식 제고를 위해 ‘CEO와 함께하는 환경작가 북콘서트’를 시행하고, ‘슬기로운 그림책 테라피’, ‘독서 퀴즈왕 대회’, ‘자녀와 함께하는 원화전시회’, ‘북스타트 운동’ 등 다양한 독서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사회 공헌 활동

사내 도서관을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지역사회 독서 인프라를 향상시키고, 지역 아동 문해력 향상 지원 및 독서경영 프로그램 참여, 저소득층 및 군부대 도서 나눔 활동 등 독서경영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메모

2015년부터 8년 연속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을 획득하고, 2022년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독서경영우수직장 인증 기준을 살펴보면 자가진단표 점수 합산 시 공공기관, 도서 및 출판 관련 기관 70점 이상, 대기업 60점 이상, 중소기업 50점 이상일 경우 인증, 재인증은 30점 이상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한국동서발전이 CEO의 강력한 독서경영에 대한 의지 하에 전사적인 독서경영 활동의 참여에도 불구하고 대상을 수상하지 못한 것은 공기업의 인증 점수가 높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그렇다면 향후 한국동서발전의 독서경영은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활동으로 얻게 된 인사이트를 기업의 역량 개발에 활용한 점을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