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도전과 개선, 소통’의 독서경영

[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기자]=㈜고운세상코스메틱은 "피부과학으로 세상을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겠다"는 사명으로 세워진 사원 수 180여 명의 화장품 제조업을 하는 중소기업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일을 통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학습 조직, 끊임없는 도전과 개선으로 탁월함과 완벽함을 추구하는 조직,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채택한 것은 바로 독서경영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글로벌 기업문화 전문 조사업체 ‘그레이트 플레이스 투 워크(GPTW·Great Place to Work)’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3년 연속 선정됐다.  사진제공/ 자사 홈페이지
고운세상코스메틱이 글로벌 기업문화 전문 조사업체 ‘그레이트 플레이스 투 워크(GPTW·Great Place to Work)’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3년 연속 선정됐다.  사진제공/ 자사 홈페이지

 

독서경영 운영관리/인프라

독서경영우수직장인증 심사기준에서 30점을 차지하는 항목으로, 고운세상의 독서경영은 네이버 밴드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직원이 읽고 싶어하는 도서는 예산과 관계없이 구입 및 대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전 직원은 독후감을 밴드에 업로드하고, 독서토론 진행 후 독후감이나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성장지원실 내 인재성장팀에서 독서경영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밴드에 올라 운 독후감 중에서 매분기 우수 독후감 선정 직원에게는 베네핏 인당 5만원과 우수 독서 상장을 수여한다. 특히 독서토론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제도를 도입하여 임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독서경영전문기자의 Tip

성장지원실 내 인재성장팀에서 독서경영 관련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있는데 독서토론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건 인사팀이다. 독서경영 전담팀을 구성하는 것이 독서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독서경영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이 독서문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인 만큼 고운세상에도 사내에 도서관과 미니문고 등 임직원들이 독서할 수 있는 공간 마련과 다양한 도서가 비치돼 있다.

고운세상 사내 도서관 모습, CEO추천도서와 교육 진행을 위한 선정도서 코너가 눈에 띤다. 
고운세상 사내 도서관 모습, CEO추천도서와 교육 진행을 위한 선정도서 코너가 눈에 띤다. 

 

독서 프로그램

독서경영우수직장인증 심사기준에서 50점의 가장 큰 점수를 차지하는 항목이 바로 독서 프로그램이다. 고운세상의 독서 프로그램은 독서 모임과 교육 프로이다. 고운세상은 사내 독서 동아리나 독서와 관련된 온/오프라인 모임을 월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직장 내 독서 관련 온/오프라인 강의나 교육 프로그램을 월1회 이상 시행한다. 전사 독서토론은 랜덤으로 매칭한 뒤 진행되며 독서활동비로 1인 1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선정도서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교육, 세미나 등에 CEO가 참석하여 인사이트를 나누고 직원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특히, 이 회사는 역량 향상 프로그램으로 역량 마일리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독서경영’이 학습이라는 핵심 가치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주)고운세상코스메틱이 운영하는 독서경영 밴드
                          (주)고운세상코스메틱이 운영하는 독서경영 밴드

 ☞독서경영전문기자의 Tip

밴드에 독후감을 업로드 시 실제 전사적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는 현장 심사에서 확인했을테지만  직원들이 독서 후 부담없이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글쓰기에 대한 고충이 독서를 방해해선 안된다.

 

독서경영 홍보

독서경영우수직장인증 심사기준에서 20점을 차지하는 항목으로, 정기적으로 독서경영 관련 및 추천도서를 공지하고, 기업 고용 브랜딩 블로그와 홈페이지 등에 독서경영과 관련한 내용을 알리고 있다.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메모

독서경영우수직장인증기준 및 심사기준은 ‘운영/관리(인프라 구축)’ 30점, 독서 프로그램 50점, 독서경영 홍보 20점이다. 여기에 지역사회 나눔, 여가친화인증의 가산 항목으로 8점이 추가될 수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독서경영우수직장 사례집을 살펴보면, 항목을 분류한 용어들에서 인증 심사기준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목표가 정확하면 성과 달성도 당연히 높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독서경영은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만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꾸준히 모색해 나간다면 조직과 개인과 지역사회가 동반성장하는 더 큰 기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