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출간한 공저 '한 권으로 끝내는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 교보문고 출간 기념 강연회에서 만나다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 어렵사리 요청한 인터뷰. 8월 27일 임려원 작가를 처음 만난 날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을 출간하고 첫 출간 기념회를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가졌다.

5인의 저자 중 임려원 작가의 인터뷰를 먼저 진행했다.

 

1. 임려원 작가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저는 상담심리학으로 석박사를 졸업하고 대학강단에서 강의를 하며 후학들을 양성하는 일을 하는 상담사 겸 심리학자입니다. 자녀들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대학원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10년을 넘게 공부를 해 오면서 쉬지 않고 달려왔던 것 같습니다.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수퍼바이저 역할을 하게 되기까지 끝없는 질주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

 

2.  202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출간한 책이 4권이나 됩니다.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2022년부터 글쓰기 시작한 임려원 작가가 지난 2년 간 출간한 서적이 벌써 5권이다(사진 제공 = 임려원 작가)
2022년부터 글쓰기 시작한 임려원 작가가 지난 2년 간 출간한 서적이 벌써 5권이다(사진 제공 = 임려원 작가)

 

어느 정도 자격과 학위를 취득하고 나서는 글쓰기를 좋아했던 저의 본연의 욕구가 샘솟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를 할때 즐겁고 신나했던 어릴 적 기억을 떠올리며 '내가 하고 싶은 글을 써야겠다', '책을 써내야겠다'라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마음을 먹어서인지 전공서적 『이상심리 증상별 사례개념화』(2022년 7월)를 집필했습니다. 그 이후 심리 에세이 『마음 드라이빙』(2022년 9월), 『마음이 머문자리』(2023년 6월)를 출간했습니다. 최근 2023년 8월에는 4명의 작가님들과 함께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을 출간했고, 이 다음 책도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읽기와 쓰기, 그리고 책 출간이라는 키워드가 저에게는 가장 어울리는 글자같습니다. 읽어서 즐겁고 쓰면서 보람있고 책으로 완성해 나가면서 저 스스로 성장해라고 있음을 체감하게 됩니다.

 

3. 책쓰기 광풍이 불 정도로 책 쓰는 인구가 많이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책을 준비하게 된 계기, 대략적인 소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이라는 책은 온라인 상에서 전준우작가님께서 '같이 공저하실 작가님을 모시는 글'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블러그에서 우연찮게 글을 보고 DM을 보냈고 연락을 주셔서 자연스레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12월에 합류해서 몇 개월에 걸쳐 각기 8꼭지 분량을 써 내려갔습니다. 완성된 이후 서로 교차로 교정을 해가고 조언을 하면서 윤문을 고쳐나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함께였기에 가능했던 작업 같습니다.

 

4. 이번 책 출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저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작가님들의 색깔들을 함께 담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이라는 같은 주제를 두고 각자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그리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통해 표현해 내는 저 마다의 소신들이 깃들여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모든 작가님들이 글쓰기에 진심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사는 지역이 다르고 근무 분야가 다르지만 약속을 잡고 뭉쳐서 회의하면서 책으로 완성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5.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 이 책을 누가 꼭 읽었으면 좋겠나요? 타겟 독자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책을 읽거나 쓰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진 분들이 읽었으면 합니다. 저자인 저희도, 독자님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글쓰기가 어렵고 책으로 완성하는 것은 단숨에 되어지는 아닌 과정이기에 '나는 못할 거 같아'가 아니라 '나도 한번 해 볼 수 있겠는 걸'하는 마음이 들 수만 있다면 저희 책은 성공한 거 같습니다.

 

6. 이번 작품을 계기로, 앞으로 작가님은 어떤 행보를 이어나갈 계획이십니까?

누구나 자신의 이름으로 책 한 권 갖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분들에게 교량 역할이 되어 그들의 이야기가 책으로 엮어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제 글도 꾸준히 쓰고 싶습니다.

임려원 작가는...

임려원 작가 프로필 소개(사진 제공 = 임려원 작가)
임려원 작가 프로필 소개(사진 제공 = 임려원 작가)

협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박사(상담심리 전공), 협성대학교 외래교수, 에듀업평생교육원 운영교수, 모은상담심리연구소 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수퍼바이저, 대학상담센터 수퍼바이저, 교육청 부모교육, 독서치료 강사, 기업상담, 성인상담, 가족상담(부부상담, 청소년상담)
교육청 인가 한국평생교육원 책쓰기 강사
한국인재개발원 책쓰기 강사
한국상담협회 책쓰기 강사

 

강의내용 : 상담심리사 수련프로그램 진행, 책쓰기, 부모교육, 독서치료

이메일 : saim1009@hanmail.net

7. 마지막으로 편하게 독자들에게 한 말씀해 주신다면?

마음속에 뭔가 꿈틀거리는 욕구가 있다면 지나치지 말기를 바랍니다. 그 욕구에 귀를 기울이고 천천히 한 발자국씩 내딛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곳까지 분명히 도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나아가 보기를 바랍니다.

 

강의하고 책 쓰고 바쁜 와중에 인터뷰에 응해 주신 임려원 작가님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인터뷰를 마친다. 임려원 작가를 비롯해 『책쓰기 글쓰기 독서법』의 4명의 저자를 만나볼 수 있는 작가 초청 북콘서트가 9월 17일 일요일 오후 2시~4시, 영풍문고 종각종로본점에서 개최된다. 참가비는 없다. 책을 구입해 작가들의 현장 강연과 함께 싸인도 받고 기념 사진 촬영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