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학생 독서토론, 독서골든벨 대회 실시

지난 8월 27(화) 14:00부터 서울특별시성북교육지원청 관내 개운중학교 시청각실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학부모가 참여하는 성북학생 독서토론 및 독서골든벨 대회가 열렸다.

이번 독서토론과 독서골든벨은 학생 및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독서 체험활동 기회를 확대하여 소통-공감 능력을 함양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여름방학과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에 공지된 권장도서를 읽은 학생들이 교내 행사를 거쳐 교육청 대회인 이번 행사에 참여하였고, 특히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앞서 개회식에서는 「성북학생 독서 UCC 공모전」에서 입상한 학생작품 3편이 상영되어 행사에 참여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뒤이어 실시된 독서골든벨에서는 OX퀴즈, 돌발퀴즈 등과 더불어 학부모만을 위한 퀴즈타임이 제공되는 등 다양한 운영으로 참가자들에게 진지함과 재미를 제공하였다.
성북학생 독서토론은 중학교 학생 30명이 참가하여 10명씩 원탁토론을 거친 후 여기서 선발된 학생 9명이 본선에 나와 토론실력을 겨루었다. “거짓말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경쟁은 선인가 악인가” 등의 논제가 주어진 가운데 학생들은 각자 3차까지의 발언과 정리발언 등의 기회를 통해 서로의 견해를 주고받으며 시종일관 진지한 토론을 이어갔다.

독서토론을 활성화하고, 함께 책읽는 가정과 학교를 만들기 위해 성북교육지원청은 공감과 나눔의 독서 문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