團 結
*모일 단(囗-14, 5급) 
*맺을 결(糸-12, 5급)

[한국독서교육신문/성균관대학교 전광진 명예교수]

사람이라면 누구나 착하다고 보는 게 세상을 밝게 사는 방편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맹자(孟子) 명언을 소개 하기에 앞서 ‘團結’에 대해 속속들이 살펴본다.

團자는 ‘둥글다’(round)는 뜻을 적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囗’(에워쌀 위)가 의미요소로 쓰였다. 쓰기 편하도록 원형이 네모꼴로 바뀌었다. 음 차이가 크지만, 專(오로지 전)이 발음요소임은 摶(뭉칠 단)의 경우도 그렇다. 여러 사람이 모이면 대개 원형을 이루었기에 ‘모이다’(assemble) 또는 ‘모임’(a party)이란 뜻으로 확대 사용되기도 하였다. 

結자는 ‘맺다’(tie up)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니, ‘실 사’(糸)가 의미요소로 쓰였다. 吉(길할 길)이 발음요소임은 袺(옷섶 잡을 결)도 마찬가지다. 

團結은 ‘단체(團體)로 잘 뭉침[結]’, ‘많은 사람이 마음과 힘을 한데 합침’을 이른다. 비슷한 말로 ‘단합’(團合), ‘협동’(協同)이 있고, ‘분열’(分裂)은 반대말이다. 

예수보다 약 3백 7십여 살이 많은 맹자(기원전 372-289), 일찍이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사람은 누구나 근본적으로 착하고, 어질다고 본 맹자 사상이 잘 나타난 구절이다. 혹 그렇지 아니한 사람이 있다면 잠시 무엇에 홀려서 그렇다고 여기면 자기 마음이 더욱 편해진다. 

“백성이 어진 것을 따르는 것은, 
 마치 물이 낮은 데로 모이고, 
 짐승이 넓은 들로 달아나는 것과 같다.”
 民之歸仁也, 민지귀인야 
 猶水之就下, 유수지취하 
 獸之走壙也. 수지주광야
   - ‘孟子’ 離婁(上),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