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이의 북적북적] 어떤 브랜드를 가장 좋아하는가? 우리가 명품이라고 말하다는 샤넬과 구찌 뿐만 아니라 애플과 삼성, 나이키 등 전부 브랜드이다. 어떤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일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작은 브랜드가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걸까? 지난 2023111일 수요일 저녁7시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에서 수요일 라이프스타일 클래스 강연으로 수많은 브랜드의 탄생과 성장을 돕는 이근상 작가의 강연이 브랜딩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질문과 해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이근상 작가는 강연을 통해서 작은 브랜드가 큰 기업으로 성장하는 비결이 궁금하신가요?”라는 질문을 하면서 "브랜드는 '친구'같은 존재로 비유할 수 있어요. 한 번 보고 말 사이가 아니라 계속 만나고 싶은 '친구'가 되는 것이 브랜딩이죠."라고 이야기 했다.

111일 수요일 저녁 7시에 별마당 도서관에서 이근상 작가와 함께 진정한 브랜딩이라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근상 작가는 지난 9<당신의 브랜드는 브랜드가 아닐 수 있다-브랜딩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현장의 모든 질문과 해답>이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당신의 브랜드는 브랜드가 아닐 수 있다-브랜딩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현장의 모든 질문과 해답>은 브랜드 마케팅 분야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이근상 작가의 이전 책인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을 통해서 큰 브랜드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작은 브랜드의 시대다라고 말했던 것과 오버랩 되는 부분이다. 광고 시장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어있고 광고인인 그 역시 한평생 대형 브랜드를 위해 일해왔다.

그러나 큰 브랜드를 성장시켰던 그동안의 방식이 이제는 동력을 잃었다면서 작은 브랜드들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되었다는 주장을 펼쳤고 이러한 메시지는 시장의 수많은 작은 브랜드들에게 인사이트를 주었다.

그는 이번 책을 통해 포장을 위한 광고나 마케팅 활동의 무용함을 얘기한다. 뛰어난 기술력이나 아이디어를 제품이나 서비스로 만드는 일이 어렵지 않게 되면서 본질이 훌륭한 제품이라면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힘이 중요치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대신 별다르지 않은 도움이 필요한데 그 도움의 방법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별다르지 않은도움이라고 설명한 것은 다름 아닌 브랜드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일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브랜드란 과연 무엇인가를 고민해볼 수 있다. 브랜드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 이근상 작가는는 우선 브랜드제품을 구분지어야 한다고 말한다.

현장에서 생산된 서비스나 그 무엇이 제품이라면 그 무엇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인식이 바로 브랜드다. 저자는 브랜드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하나의 사람을 키우는 일과 같다고 설명한다. 사람을 제대로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제대로 하는 것, 이것이 바로 브랜딩이라고 이해하면 많은 문제들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된다는 것이다. ‘좋은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하나의 멋진인격체를 만드는 일에 비유할 수 있고, 각자의 브랜드들은 이 좋은멋진의 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형용사를 정의하면 된다. 그리고 그 형용사의 방향으로 모든 활동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점점 더 세분화, 개인화해 가는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하면 팔방미인형 인간보다는 구체적인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DNA’를 장착하라고 강조한다. 고전적 마케팅에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콘셉트, 포지셔닝 등으로 표현했던 것을 저자는 브랜드의 실체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DNA라고 표현했다. 소비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의미가 되는 브랜드와 관계를 맺게 되고, 그 의미가 되기 위한 실체가 브랜드의 DNA 안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브랜드가 DNA를 갖는다는 것은 소비자나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내 삶에 그 브랜드를 끌어들일 이유가 된다. 세상은 빠른 속도로 다변화하고, 이에 따라 삶의 형태는 다양해지고 점점 촘촘하게 나누어진다. 그러다 보니 이유라는 것 역시 구체적이거나 대체 불가의 것이 되어야 내 삶그 브랜드를 연결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