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고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행복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과연 행복한 삶일까? 인생은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우리가 오늘 계획한 일도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데 어떻게 몇십년이라는 세월이 계획대로 흘러갈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추구하는 건 행복한 삶이다. 50년 동안 정신과 전문의를 한 이근후 박사와 30년 경력의 상담 전문가 이서원이 <어디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던가요>라는 책을 출간했다. 그리고 출간을 기념해서 지난 20231112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과학책방 갈다에서 이근후 박사, 이서원이 <어디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던가요> 출간기념 강연이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근후 박사와 이서원은 이날 강연을 통해서 경험의 본질에 가까운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다. 오랫동안 쓸데없는 일과 질문을 하다 보니까 돈과 일이 생겼다. 스승은 정신의 어버이이다. 책을 통해서 더 뽐내고 싶어서 계속 쓰고 있다. 요즘에는 죽는 게 불안해서 책을 계속 쓰고 있는 것이다. 불안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쓰는 것이다. 현재를 내일 죽어도 후회없이 살아야 된다. 자기가 만족하면 행복이다. 내가 하고 싶은 걸 성취한 것이 행복이다. 삶을 돌아보니 행복했지만 고생을 많이했다. 일이 아무리 힘들어도 내걸 만들면 사표를 내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했다.

한편 50년 동안 정신과 전문의를 한 이근후 박사와 30년 경력의 상담 전문가 이서원이 <어디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던가요>는 깊은 지혜로 삶을 탐구하는 50년 경력의 정신과 전문의 이근후와 그의 제자이자 많은 이의 마음 고민을 마주해온 상담 전문가 이서원, 두 지성이 만나 누구나 살면서 때때로 찾아오는 삶의 고민거리에 대해 대담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자존, 관계, 위기, 욕망, 확신, 비움, 성장, 행복이라는, 인생을 살며 한 번쯤 고민할 법한 여덟 가지 주제를 우선 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해 나눈 이야기를 선별해 담았다. 사람은 태어나 누구나 즐겁고 재밌게 인생을 살고 싶어 한다. 그런데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게 인생이다.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어떤 일에 부딪혀 스스로 불행하다 느끼거나 조급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기도 하고, 타인의 평가나 세상의 시선에 끌려 중심을 잡지 못할 때도 있다. 자신과의 싸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생긴 갈등으로 삶의 방향을 잃기도 한다. 이런 상황들이 해소되지 못하고 쌓이면 결국 인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그렇다면 살면서 부딪는 고민과 괴로운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까. 또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그동안 수많은 이의 인생 고민을 들여다본 두 저자는 고통에서 더 나은 나로 변화하려면 관찰이 필요하다”, “단점은 고치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것이다”, “우선순위를 잘 세워야 롱런한다”, “내 중심을 세우되 다른 사람과 잘 맞출 수 있는 사람이 성숙한 사람이다”, “내 속도대로 열심히 살면 족하다등 나라는 존재와 삶을 바라보는 태도, 자신만의 관점으로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일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끝없이 노력하고 무언가를 채워 나가야만 제대로 산 삶이 아니다. 가끔은 부족한 나라도 자신을 다독이고, 사소한 일에서 기쁨을 발견하며 살아가는 삶이야말로 의미 있는 삶이 아닐까. 마음의 여유 없이 앞만 보고 나아가는 사람들에게 이근후 교수는 처음부터 목적에 너무 힘을 주면 금방 지쳐 그만두게 된다. 하지만 힘을 빼고 하다 보면 목적이 선명해진다고 조언한다. 뒤이어 이서원 박사는 선생님의 말씀처럼 무심하게 하다 보면 산꼭대기에도 가고, 멀리 바다에도 이른다며 그저 뚜벅뚜벅 걸어가는 걸음이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평소 재미있게 사는 삶을 강조해온 이근후 교수와 이서원 박사는 매 순간 예측 불가인 삶을 잘 살아가려면 즐겁게 살려는 마음을 내야 한다고 알려준다. 그러기 위해서는 삶의 과정에서 마주하는 고통의 순간을 즐거움과 보람의 순간으로 바꾸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할 것이다. 치열한 삶, 무언가를 이뤄내야만 하는 삶이 정답이 아님을 깨닫게 하는 이 책이 인생에서 긍정의 힘을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