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여행은 최고의 공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행은 당사자는 체감하지 못하지만 알게 모르게 인생을 바꿔놓는다. 주변에 퇴사를 하고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도 엄청나게 많고 뿐만 아니라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 책을 출간하거나 여행을 하는 도중에 찍은 영상을 가지고 여행 유튜버에 도전을 하거나 여행 SNS를 올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내가 뭘 좋아하는 사람인지, 어떤 삶의 형태가 내게 맞는지 고민하기 위해서는 시간, 그야말로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지에서 그런 여유를 가지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많지 않다. 학창 시절에는 대학을 위해서 입시를 하느라, 그리고 대학을 가서는 학점에 신경을 쓰고 취업을 하기 위해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느라 시간이 없다. 취업 후에는 열심히 돈을 벌어서 먹고 살기 위한 먹고사니즘의 늪에 빠져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 20231123일 목요일 저녁 오후 7시에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회전문서재에서 <이번 여행지는 사람입니다- 인생 키워드 쫌 아는 10인의 청년들>을 출간한 모모 김소담 작가의 북토크가 진행됐다. <이번 여행지는 사람입니다- 인생 키워드 쫌 아는 10인의 청년들>은 특별하지 않아도 남들처럼 평범하게 사는 게 행복이라고 말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무엇보다 의 자존감, ‘만의 방식, 가장 다운 삶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그렇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은 없다. 어떻게 하면 누구와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단단한 모습으로 세상에 발 디딜 수 있을까? 헬프엑스(HelpX) 여행가이자 작가 그리고 회사원인 저자 김소담은 오늘도 그 답을 찾기 위해 자신의 좌우명처럼 무엇이든 그냥 한번해본다. 확신보다 가능성으로, 두려움보다 설렘으로 오늘도 힘차게 나를 찾는 모험을 떠난다.

<이번 여행지는 사람입니다>는 김소담 작가의 세 번째 책으로, 더 재미있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인생 내비게이션이다. 작가는 10년 전 어떻게 살고 싶니?’라는 질문을 품은 이후로 줄곧 삶을 이끌어줄 키워드를 찾는 여행을 떠났다. 유럽과 남미를 여행하면서 자기만의 키워드를 길어 올렸고, 이를 바탕으로 두 권의 책을 써 독자를 만났다. 그렇게 확장시킨 키워드를 더욱 생생하게 다듬기 위해 이번에는 사람을 여행하기로 했다. 노동, 공동체, 연결, 지속가능한 열정, 페미니즘, 환경, 자유롭고 건강한 몸, 삶의 주도권, 경제력, 나를 찾는 모험이라는 키워드를 품고 살아가는 아홉 명의 2030 청년들을 인터뷰하고 마지막에는 김소담 작가 자신이 인터뷰이가 되었다. 이들이 내놓은 10개의 이야기가 자기만의 길을 고민하며 캄캄한 길을 걷는 독자들에게 밝은 등불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총 10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서는 전업주부 아빠 몽키가 삶의 주인이 되는 노동을 말한다. 2장에서는 반은 농사짓고 반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제주도에 소농 공동체를 꾸린 비나이 나선다. 3장에서는 서울 아가씨 심바가 부산 영도에 자리 잡고 누군가와 연결된 삶을 만들어나간다. 4장에서는 청년 대장장이 숫돌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열정을 지속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5장에서는 남성 페미니스트 견과가 대한민국에서 성평등 교육활동가로 사는 삶을 말한다. 6장에서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상에서 누구보다 기쁘게 노력하는 오한빛을 만날 수 있다. 7장에서는 비건이자 아프로댄서인 가 몸에 관한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8장에서는 활동가 미어캣이 사회의 부조리와 고통받는 약자, 일상을 디자인할 권리를 말한다.

9장에서는 생활경제상담사 미스페니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기 위한 경제력을 만드는 비법을 전한다. 10장에서는 이 책의 저자 모모가 그동안의 여행으로 다양한 삶을 접하며 찾아낸 행복의 루트를 알려준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나답게 살 수 있는지 정답을 말하지 않는다. 다만 주인공 10명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 역시 어느새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방향을 찾고,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안정적인 직업을 가졌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퇴사를 고려하는 사람, 내 길을 찾고 싶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청년·부모님과 교사 등 새로운 세대를 이해하고 응원하고픈 모든 이에게 용기를 주는 특별한 인생 지도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