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영으로 일상생활의 가치와 나눔

[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기자]=중원(주)는 2002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위생용품 생리대, 물티슈 제품을 상품화하기까지 전반에 필요한 기획/디자인/생산/유통/판매까지 모두 직접 하는 강소기업이다.

변화와 도전(Change&Challenge)의 기업이념을 가진 중원(주)는 다양한 독서경영활동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얼리버드 독서모임이 있는데, 2018년도부터 ‘진행하고 있고, ‘리더들의 연령층이 20~30대로, 리더십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영 관리/인프라

중원(주)에서는 리더십 관련 도서를 선정하여 하루 10페이지 독서 후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단체 카톡 방에 보내며, 화~금요일 진행하고, 개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나 내용을 사진을 찍어 업무 시작 전인 9시까지 업로드한다. 독서를 하지 않아 원칙을 위반시 1만원 기부금을 내며, 기부금이 100만원 이상일 경우 자선단체에 기부 및 단체 방문을 통해 봉사활동을 한다. 월 1회 독서록을 제출하고, 임직원에게 자기 개발금 복지 지원과 독서활동에 대한 인센티브 등 보상이 따르는데, 회식비, 저녁 식대비, 자사 상품 지원 등 복지 지원을 진행하며, 책 정독 완료 이후 독서 모임 우수자를 선발하여 보상하고, 도서 선정도 모든 임직원이 돌아가면서 선정하고, 도서 선정자에게는 모임 비용으로 케이크, 이모티콘, 커피 등의 선물을 지급하고 있다.

독서 프로그램

독서경영 활동으로 월 1회 책을 구입하여 사업장별로 내부에 비치하고 개개인에 맞춰 책을 추천하고, 도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직무 또는 리더십과 관련된 책의 경우에는 동일한 책을 여러 권 구매하여 선물하고, 사내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도서도 비치하여 임직원들의 독서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직장 내 독서 관련 온 & 오프라인 강의나 교육이 월 1회 정도 시행되며 CEO가 독서 모임이나 프로그램에 정기적으로 참석하고, 독서 모임에는 이사님이 모임원으로 참석하고 있다.

▲ 2021. 6. 윤여순 대표님 오프라인 강연진행
▲ 2021. 6. 윤여순 대표님 오프라인 강연진행

 

독서경영 홍보

독서경영이나 관련 활동은 임직원에게 월 1회 이상 알리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도 공유하고, 홍보하고 있다.

지역사회 나눔, 여가 친화인증

중원(주)의 ’얼리버드 독서모임에서 ‘2019년과 2021년 동방아동재활원에 기부금 100만원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독서경영 전문기자의 메모

2021년 독서경영우수직장 인증 문체부 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기업답게 독서문화 환경 조성과, 학습동아리 독서모임, 인프라, 역량개발 등을 골고루 수행하고 있는 중원(주)는 변화와 도전의 리더십 강화로 리더 모임을 중추적으로 이끌고 있고, 특히 괄목할 만한 점은 20~30대를 주축으로 하는 ’얼리버드 독서모임에서 지역사회 나눔 활동으로 여가 친화인증기업의 표본을 보인 점에서 가산점 8점을 더해 최우수상을받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다만, 독서문화를 이끌어나가는 전담팀 조직이나, 도서구입 등 총괄 직원이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점은 개선해 나갈 부분이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상생하는 시스템으로 간다면 직원들의 복지증진과 여가활동, 선한 영향력 전파의 기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 2021. 4. 24. 동방아동재활원 기부(얼리버드 독서 모임) /사진제공 - (주)중원
▲ 2021. 4. 24. 동방아동재활원 기부(얼리버드 독서 모임) /사진제공 - (주)중원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