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나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인터뷰를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성공한 사람들은 남들이 시켜서 하는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진짜 자신이 간절히 원하고 좋아해서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지난 20231222일 금요일 저녁 7시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별마당도서관에서 <확신한 성공은 우연한 만남에서>라는 주제로 명사초청특강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명사초청특강의 주인공은 1세대 국민 영어 선생님으로 불리는 민병철 교수의 강연이 진행됐다. 민병철 교수는 이날 강연을 통해서 우리의 삶은 모두 우연한 만남의 연속이에요라고 강조하면서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마주하는 모든 우연한 만남에 집중하세요라고 이야기했다. 지난1222일 금요일 저녁 7시에 별마당 도서관에서 민병철 교수와 함께 우연한 만남을 성공으로 연결시키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민병철 교수는 <확실한 성공은 우연한 만남에서 이루어진다>를 출간했는데 <확실한 성공은 우연한 만남에서 이루어진다>는 민병철 작가가 유퀴즈 방송에서 미처 풀어놓지 못한 깊이 있는 이야기와 더불어, 우연한 만남을 확실한 성공으로 만들어 낸 그의 인생 여정을 전해준다.

풍성한 에세이 스토리는 물론, 에세이 속 상황에 맞춰 쉽게 배울 수 있는 생활영어 표현들을 다양한 예문과 함께 접목하여 흥미롭게 구성하였다. 책에는 우리의 삶은 모두 우연한 만남의 연속이다.’,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앞으로 마주하는 모든 우연한 만남에 집중하라.’는 저자의 인생관이, 실제 그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었는지 상세히 담겨 있다. 기존의 문법중심 한국의 영어교육에서 실용 영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데 이어, 2007년 최초로 선플운동을 창안한 민병철 중앙대 석좌교수가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MC 유재석·조세호씨와 솔직하게 나눈 대화를 중심으로 담은 책 확실한 성공은 우연한 만남에서 이루어진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민병철 교수의 인생 여정의 지혜가 실용영어와 접목된 것으로, 민병철 교수가 처음으로 펴낸 실용 에세이다. 민병철 교수는 이 책에서 삶은 우연의 연속이다. 우연한 만남을 소중히 여기면서 집중하는 이만이 확실한 성공을 할 수 있다.” “성공인생을 원한다면 무수히 마주하는 모든 우연한 만남에 집중하라.”라는 그만의 인생 지혜를 담았다. “어릴 적 선교사와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실용영어 인생의 길을 걸었고, 10년에 걸쳐 진행했던 MBC-TV 생활영어도, 선플운동도 다 우연한 기회로 시작했습니다. 지나고 보니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수많은 우연과 그 속에서 생기는 인연과 만남을 소중히 여기면서

집중하는 삶이 의미 있고, 성공하는 인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가 처음 쓴 에세이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이다. 기존의 문법중심의 한국 영어 교육에서 실용 영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데 이어, 2007년 최초로 선플운동을 창안한 민병철 중앙대 석좌교수가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MC 유재석·조세호씨와 솔직하게 나눈 대화를 중심으로 담은 책 확실한 성공은 우연한 만남에서 이루어진다(Solid Success Comes from a Chance Encounter)를 출간했다. 이 책은 영어 교육자의 인생 여정의 지혜가 실용영어와 접목된 것으로, 민병철 교수가 처음으로 펴낸 실용 에세이다. 어릴 적 호주 선교사의 아들로부터 영어를 처음 접한 저자 민 교수는 이 우연한 만남을 계기로 영어 교육자의 길로 접어들었고, 우연한 계기로 MBC 민병철 생활영어방송을 10년에 걸쳐 진행하였다. 이후 그의 방송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한국 영어 교육을 실용 영어로 전환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

2007년에는 뉴스에서 악플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한 연예인의 사건을 우연히 접한 것을 계기로 인터넷상의 악플과 혐오표현, 그리고 인권침해에 대응하는 선플운동을 최초로 창안하였다. 선플운동을 시작한 지 16년 만인, 20239월 현재, 선플운동 홈페이지에는 청소년들이 올린 선플이 990만 개를 돌파하였고, 7,000여 개의 초···대학교 및 많은 단체에서 83만 명이 선플운동에 동참했다. 20229, 선플운동 출범 15년 만에 대한민국 여야 국회의원 100% 전원이 선플정치 선언문에 서명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