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방송 FM90.7MHz '박성용의 시선공감' 요일별 코너로 화요일 '꿈꾸는 클래스' 진행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경인방송 라디오 주파수 FM90.7MHz에서 평일 오후 6시 5분부터 8시까지 진행되는 수도권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하루 교양 프로그램 '박성용의 시선공감'. 지난 1월 9일 화요일 '꿈꾸는 클래스' 코너에서는 '독서대통령'으로 활동하는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김을호 회장의 '당신의 바람을 이뤄주는 독서법' 주제의 15분 특강과 '독서에도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라는 주제의 대담이 열렸다.

스튜디오에서 박성용 PD와 김을호 회장이 방송 중이다(사진 제공=진흥회)
스튜디오에서 박성용 PD와 김을호 회장이 방송 중이다(사진 제공=진흥회)

 

1부 특강에서 진흥회의 김을호 회장은 '격몽요결 독서법'을 소개했다. 『격몽요결』은 조선 왕조의 율곡 이이가 지은 학문서로, 1577년(선조 10년)에 초보 후학들을 위해 지은 책이다.  격몽요결의 목차 10장까지 중 4장까지를 인용해 '격몽요결 독서법'을 설명했다. 

격몽요결의 4장까지 목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1장 - 입지(立志) : 뜻 세우기 (목표 설정) 

  • 제2장 - 혁구습(革舊習) : 옛 습관 고치는 법 (나쁜 습관을 고친다) 

  • 제3장 - 지신(持身) : 올바른 몸 가지는 법 (훌륭한 인성 갖추기)

  • 제4장 - 독서(讀書) : 독서하는 법 ('독서'를 강조)

그리고 김을호 회장이 개발한 '1131(닐닐쌈일)' 논리적 말하기 방법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쉬운 예제를 들어 설명해 이목을 끌었다. 

2부 대담에서는 박성용 사회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김 회장은 "한 달에 4권에서 8권의 책을 평균적으로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읽을 책을 고르는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했다. 7:3법칙, 10% 독서법, 목적 독서, 발췌 독서 등을 언급했고, '독서'가 평소 어려운 독자라면 '완독'에 대한 부담을 덜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책, 나에게 맞는 책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어 박 PD는 '독서경영'에 대한 주제로 대담을 이끌어 갔다. 김을호 회장은 기업 내 독서경영의 의미와 함께 필요한 이유로 "기존의 전공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가장 저비용 고효율의 자기 계발, 직원 역량 계발의 매개체는 책이다"라고 답변했다. 추후 김을호 교수의 특강 영상은 이후 경인방송 유튜브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박 PD는 청취자의 "독서는 생존이다. 필살기다, 매개체다. 강의가 인상적입니다. 늘 강의 들을 때마다 새롭습니다. 목적을 가지고, 아침을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문자 사연을 소개하였다.  

 

■박성용의 시선공감은?
● 매일코너 ‘공감 잇슈’ : 시선공감이 선정한 하루 이슈  ( with 신재은 아나운서 / 오주혜 작가 )

● 요일코너

○ 월요일>>
'경기 포커스'  우리 동네,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기도의회 조례 들여다보기!

'지금 경기도는'  생활에 꼭 필요한 다양하고 알찬 경기도 소식( with 경기 GTV 기자 )
화요일>>

라디오 특강  '꿈꾸는 클래스' : 꿈을 꾸는 모든 이들을 위한 시간, 꿈을 이루는 여정을 함께 나눠보고 공감해 보는 시간  

'슬기로운 건강생활' 청취자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립니다~건강 정보의 모든 것!(with 이만희 한의사 ) 

수요일>> 

'뜻밖의 질문'  맹랑하고 어뚱하며 좀 외람된 설문 조사를 통해 트렌드의 맥을 짚어보는 시간( with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의정 언박싱' 경기도 내 핫이슈! 도민들의 의견과 의회의 해법을 들어보는 시간! with 경기도의원 / 김가령 취재MC )

○ 목요일>>

'인향만리' 사람 그리고 이야기를 듣다! 우리 이웃들과 함께하는 지역과 생활 이야기

'마음 예보' "우리 마음의 온도를 1도씨 높여보는 시간!"( with 김형범 한울가족치료센터장 )

금요일>>

'주말 탐구' 주말에 뭐 하세요? 주말을 탐구하는 세대공감 리얼버라이어티 톡!  ( with 최민혜 )

'민생 부동산' ​한 주 간에 있었던 수도권의 핫 한 부동산 이슈를 담아~ ( with 김인만 부동산 경제연구소장 )

경인방송 90.7MHz, 박성용의 시선공감 홈페이지(사진 제공 = http://www.ifm.kr/program/sisun_gonggam)
경인방송 90.7MHz, 박성용의 시선공감 홈페이지(사진 제공 = http://www.ifm.kr/program/sisun_gonggam)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