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어느덧 2024년이 되고 365번의 일출이 시작됐다. 우리는 새해가 되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도전들을 하고 싶다는 목표를 세운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고 조금만 지나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하면 게으르지 않고 도전과 초심, 목표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을까? 지난 202413일 습관의 변호로 2024년을 바꾸는 새해 특강이라는 주제로 2024 세바시 새해도전 습관형성 특강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자로는 <부시 파일럿,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간다>의 작가인 오현호 파일럿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오현호 파일럿은 공간을 바꾸면 생각을 바꾸고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도전 끝판왕> 오현호 작가는 대학생들의 꿈인 48개국의 세계 일주, 취업준비생들의 꿈인 삼성전자 입사 그리고 자신의 꿈인 비행기 조종사까지 꿈꾼 것들을 다 이루었다.

꿈을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고민해서 치열하게 도전했던 그는 어떻게 해야 실패 위험을 줄이고 원하는 것을 이루는지 알게 됐습니다. 세바시를 통해 공개된 그의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400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수능 7등급의 소년은 수많은 도전을 하며 1등급의 경쟁자보다 앞서는 비밀을 하나씩 배웁니다. 그것은 발상의 전환을 통한 일상을 기회로 만드는 방법, <생각 확장법>을 깨닫게 됩니다. 그 비밀을 깨닫고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약 400여 기업, 4만 명 이상에게 동기부여 강연을 진행하고, 수백 명의 일반인들에게 프라이빗 코칭 클래스를 운영했다. 한편 오현호 작가가 출간한 <부시 파일럿,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간다>는 도전, , 열정이라는 단어를 입에 올리기가 머쓱한 시기. ‘희망을 강요하는 어른들의 이야기는 피곤하고, 무턱대고 절망하자니 이러다 정말 죽을 판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벼랑 끝에 청년들이 서 있다. 꿈을 찾아 떠나는 일이 맘처럼 쉽지 않다. ‘나도 떠나고 싶지, 하지만 당장 다음 달 방값은 어쩌고?’, ‘도전은 집에 돈 있는 애들이나 하는 거지, 우린 넘어지면 끝이야라는 생각부터 든다. 이 책의 저자 오현호는 희망과 절망을 강요당하는 이 시대의 청년 그 자체다. 그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남들보다 뛰어난 머리를 가진 것도 아니다. 수능 7등급, 반에서 43. 어쩌면 이 시대가 명명한 흙수저의 본보기라 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 그가 큰돈이나 배경 없이 원하는 삶을 일구는 방법을 찾아냈다. 꿈만 꾸는 데 그치지 않고 작은 시도를 이어 나간 결과다. <부시파일럿,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간다>는 변변한 스펙 하나 없이 무모한 도전을 계속하고, 결국 그 모든 도전을 자신의 스펙으로 만들어낸 한 청년의 이야기다. 독자들은 벼랑 끝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일으킨 한 청년의 삶을 통해 사회의 유물이 되어버린 도전 정신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될 것이다.

그 어떤 상황에도 기회는 존재한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가서,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부딪쳐 봐야 한다. 아주 간단하다. 책상 앞에 앉아 수십 시간, 수백 시간 고민해 봤자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지금 당장 책상을 박차고 일어나 밖으로 나가야 한다. 움직이고, 만나고, 대화하고, 몸으로 부딪치다 보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은 기회가 있는지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그는 스쿠버다이빙 강사, 45개국 세계 일주, 철인 3종 경기, 사하라 사막 마라톤 완주, 아프리카 르웬조리 산맥·히말라야 텐트피크 등정 등 다소 무모해 보이는 목표에 끊임없이 도전했고, 그 결과 자신을 바꾸는 데 성공했다. 넥슨을 거쳐 삼성전자 중동 총괄에 입사했지만 그마저 내려놓고 파일럿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 역시 모두가 불가능을 확신하고 망설일 때 무작정 부딪혔기 때문이었다.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이나 비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저 지금 당장, 뭐라도 시작해보자는 작지만 중요한 변화를 요청한다. 그가 벼랑 끝에서 그가 맞닥뜨린 숱한 실패와 좌절은 우리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는 다시 뛰어내리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다른 것이 있다면 그것뿐이다. 그의 도전정신을 배우고 싶다면 <부시 파일럿,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간다>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