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우리가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중요한 것들은 각자 기준이 다르고 우선순위가 다르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건강이다. 건강해야 체력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체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 바로 잘 먹고 잘 자야된다. 지난 202413일 수요일 저녁 7시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에서 <체력 부자 되는 법: 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라는 주제로 수요일 라이프스타일 클래스 강연으로 음식치료의 전문가이자 한의학 박사인 정세연 박사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정세연 박사는 강연을 통해서 부쩍 몸이 피로하거나 아프다면 음식으로 맛있게 치료해보면 어떨까요?”라고 질문을 던지면서 때로는 음식이 약보다 강합니다. 빠르지는 않지만 부드러운 약성으로 그 효능을 은은하게 발휘한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13일 수요일 오후 7시에 별마당 도서관에서 정세연 박사와 함께 체력을 키워주는 음식의 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정세연 박사는 <염증 해방병 없이 오래 사는 사람들의 비밀>을 출간했는데 <염증 해방병 없이 오래 사는 사람들의 비밀> , 심장질환, 당뇨, 관절염, 치매는 백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인류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다섯 가지 대표 질병이다. 이 질병들은 증상도 치료법도 다양하지만 이들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단서가 있다. 모두 염증에서 시작되었다는 것. 초기 발생한 염증을 제때 잡지 못했고, 결국 생명까지 위협하는 거대 질병으로 키워 온 것이다. 우리는 작은 병에 관대하고 작은 병은 당신의 이런 속내를 간파하고 있다. 이런데도 계속해서 염증을 방치하고 좌시할 것인가? 지금도 늦지 않았다. 염증을 이해하고 치료하기를 병원에만 의존하지 말자. 먹는 것, 마시는 것, 생활하는 것, 당신이 보내는 24시간 안에 염증의 원인이 존재한다. 이 책은 크고 작고 잦은 염증으로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고생하는 당신을 위해 시작되었다.

당신의 몸 안에 존재하는 모든 염증의 뿌리를 파헤치고 치료하며 관리하는 법까지 모조리 다뤘다. 결국 병원과 공생하며 건강을 찾아 나가야겠지만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적어도 내 염증을 이해하고 재발의 원인을 찾아 없애려는 마음가짐으로 병을 대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한의학을 기반으로 당신의 염증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특히 국내에서 독보적으로 오랜 시간 연구해 온 식치방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식치란 음식으로 병을 치유하는 개념으로 내 병과 그 원인이 되는 염증의 뿌리를 근원부터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평소 흔히 접하는 음식을 좀 더 건강히 요리하고 섭취하는 법,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식치 레시피 등 당신의 건강을 컨트롤할 수 있는 최강의 노하우를 전한다.

몸이 안 좋아서 병원에 갔을 때 의사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바로 염증이 생기셨네요.”일 것이다. 그렇다. 크든 작든 병이 생기는 모든 원인에는 반드시 염증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염증은 모든 병의 시작이고 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는 염증에 관해 잘 모른다. 약을 먹고 치료하면 다 치유되었다고 믿는다. 염증은 이런 사람들의 안일함을 파고들어 더 깊게 또 더 넓게 건강을 망가뜨린다. 암을 비롯해 치매, 당뇨, 관절염, 비염, 비만과 우울까지 염증은 이목구비와 오장육부, 신경 구석구석까지 파고들며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병을 만들고 키운다. 이 책의 저자는 식치 전문 한의사이자 66만 팔로워를 보유한 정세연 한의사의 라이프 레시피를 운영하는 콘텐츠크리에이터이다.

염증으로 고생했던 어린 시절 기억을 발판 삼아 환자들의 병을 이해하고 치료하며 나아가 치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염증이 무엇인지 아는 것을 시작으로 장, 자율신경, 뱃살과의 관계, 염증을 부르는 생활습관과 체질별 염증 관리법까지 총망라했다. 자신이 그동안 앓던 병과 증상이 어떤 메커니즘에 의해 발현된 것인지 이해하고 치료방법을 찾아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어디서도 공개한 적 없는 이목구비와 오장육부의 염증을 다스리는 식치 방법과 레시피를 공개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총 26가지 음식을 어떻게 조리하고 먹어야 내 몸에서 약으로 작용하는지 그 방법을 전격 공개한다. 오랜 시간 연구해 온 병과 음식의 고유한 효능들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이 염증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