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자 친화공간으로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 개편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LOD)' 누리집을 개편하여 1월 16일 화요일 새롭게 선보였다고 밝혔다.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는 웹 환경에서 자유로운 활용과 연계가 가능한 개방 데이터를 의미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정보를 도서관 간의 이용을 넘어 웹(web)상에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소장자료 ▲저자 ▲주제명 ▲전국 도서관정보 등 약 2,700만건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데이터셋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시맨틱 웹(Semantic Web: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웹)기반의 SPARQL 질의 원어를 사용해 원하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이미지 (사진 제공 =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이미지 (사진 제공 =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lod.nl.go.kr) 개편은 검색 기능 개선과 도서관 데이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UI(User Interface) 구성에 주력을 두었다. 2024년 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들이 쉽게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발자 지침 자료도 제공한다(사진 제공 = 국립중앙도서관)
개발자 지침 자료도 제공한다(사진 제공 =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김수정 디지털정보기획과장은 "이번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개편으로 도서관 데이터를 쉽게 이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