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칼럼니스트]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 인지적 요인은 전략이다.

전략이란 책을 읽는 과정이나 책을 읽은 후에 잘 이해하고 오래도록 기억하며 자기 것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조직·수행하는 기술이다. 독자들은 연령이 증가하면 기억의 양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점점 더 효율적이 되고 조작을 하는 공간은 덜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저장 공간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독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책을 읽으면서 전략을 사용하면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할 수 있는데, 이런 결과로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지 않다면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이 적어서 표면적인 단순한 내용만 이해하게 된다.

독서전략의 대표적인 것으로 독서과정에서 사용하는 추론 전략과 상위인지로 사용하는 자기점검 전략이 있다.

독서과정의 추론전략은 하나의 정보를 다른 정보와 연결하고 결합하는 지적 전략이다. 추론은 글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일어난다. 정보가 자연스럽게 결합된다면 추론이 불필요하다. 그런데 글에는 낱말과 낱말, 문장과 문장, 내용과 내용 사이에 무수한 이나 간격이 존재한다. 책의 저자는 모든 정보를 차례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사건이 시간의 순서대로 나오지 않거나, 결과를 알려주고 난 뒤에 원인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구성이나 구조를 비틀어 놓기도 한다. 독자가 알고 싶은 내용을 생략하거나 축약을 통해 감추기도 한다. 또 어떤 장면에서는 길고 자세하게 묘사를 하거나 행동만 보여주고 마음을 숨기거나, 마음은 드러내면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려주지 않기도 한다. 저자는 의도적으로 중심 내용을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 추론전략을 사용해야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글에서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정보나 개념을 독해 과정에서 파악하면 불완전한 글의 정보를 풍부하고 응집성 있게 만들 수 있고, 글의 정보가 풍부하고 완전한 경우에라도 배경지식이나 전략에 의해 정보가 재구성될 수도 있다.

책을 읽으면서 하는 추론에는 뒷받침이 되는 세부내용 추론하기, 중심생각 추론하기, 원인과 결과 추론하기, 뒤에 올 내용 추론하기, 자신의 배경지식과 연결해 추론하기, 자신의 생활과 연결해 추론하기, 저자에 대해 추론하기, 글의 종류와 성격에 대해 추론하기 등이 있다. 추론은 충분한 시간을 주고 읽거나 추론이 필요한 부분에서 독서동료와 대화를 나누면서 다시 읽는다면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추론전략을 사용하려면 책을 정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추론 능력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발달한다. 사실적 내용이 담긴 정보책에서는 독서능력이 높거나 낮은 독자의 추론 능력에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생략하기와 돌려 말하기가 특징인 문학도서에서는 독서능력에 따라 추론에 큰 차이가 난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추론 능력은 읽기 이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며, 추론 능력을 키우려면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책보다는 호흡이 길고 유기적으로 구성된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글을 읽고 독해를 할 때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추론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글을 읽고 독해를 할 때, 추론적 질문을 많이 하고 이에 대답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추론은 책의 내용 이해를 증진시키며 책이 가지고 있는 진실성이나 중요성을 평가하거나 책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촉진시킨다.

독서 후에 하는 자기점검은 스스로 독서 과정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자기 질문을 통해 점검하는 전략이다. 이는 독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구성을 스스로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독서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자기점검을 통해 문제 상황을 진단·평가하고, 후속적인 전략의 수정, 조정, 변경 등을 할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이해를 잘하고 있는지 판단하며, 독서 과정의 전략을 수정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상위인지인 자기점검은 차원이 높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독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기점검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