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달러는 대표적인 기축통화이다. 세계는 미국 경제의 영향 아래 있는데 그렇다면 미국 패권 경제는 어떻게 형성된 것일까? 베스트셀러 지정학의 힘을 출간한 저자이자 국제문제 전문가인 김동기 작가는 이번 책 <달러의 힘>에서 달러를 키워드로 미국 경제 패권의 형성 과정과 위력을 치밀하게 들여다본다. 현대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며 맥락을 알면 금융 문해력까지 갖출 수 있다. 지난 202419일 화요일 저녁 7시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역 인근에 위치한 최인아책방에서 <달러의 역사를 알면 금융 문해력이 생깁니다>라는 주제로 김동기 작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김동기 작가는 이날 강연을 통해서 단편적 지식이 아닌 통찰을 얻어가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달러의 힘-21세기 금융전쟁 속 당신의 부를 지켜줄 최적의 정치경제학>은 미국 연준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발생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는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연준의 금리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왜 수많은 나라가 미국이라는 개별 국가의 금리에 이처럼 신경을 쓰는 것일까? 바로 미국이 달러라는 기축통화를 가진 나라이기 때문이다. 기축통화는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일 뿐 아니라 환율의 기준이 되기에 그 영향력이 막대하다. 이 같은 현실은 전 미국 재무부 장관 존 코널리의 말에서도 실감할 수 있다. “달러는 우리 화폐이지만 당신들의 문제다.”

, 전 세계인은 달러를 금융 무기로 휘두르는 미국 중심 경제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현대의 미국 패권 경제는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됐을까. 그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달러를 중심으로 한 화폐사를 알 필요가 있다. 베스트셀러 지정학의 힘에서 세계 지정학의 새로운 구도를 제시했던 김동기 저자는 신작 달러의 힘에서 달러를 키워드로 미국 경제 패권의 형성 과정과 그 위력을 치밀하게 파헤친다. 국제 문제 전문가인 그가 세계 금융경제의 핵인 달러에 천착하게 된 이유는 이것이 현대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는 독자들이 표면적인 경제 구도를 아는 데 그치지 않고 이면에 숨겨진 맥락까지 읽어내는 금융 문해력까지 갖추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

장대한 달러 역사를 다룬 이 책은 7가지 키워드를 기억하면 쉽게 읽어낼 수 있다. 첫 번째 키워드는 패권이다. 세계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던 영국의 파운드가 미국의 달러에 그 자리를 내주게 된 배경을 들여다본다. 두 번째는 전쟁이다. 미국과 달러의 지위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독립전쟁부터 남북전쟁, 1·2차 세계전쟁까지 핵심적인 사건을 짚어본다. 세 번째는 리더십이다.

금융개혁을 이끈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부터 금융 시스템의 구원자’ J. P. 모건, ‘혁명의 물주모리스 등 달러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리더들의 활약을 돌아본다. 네 번째는 화폐. 식민지 미국 시대에 사용되던 조가비 왐펌등 물품화폐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크립토통화등 가상 화폐까지 파란만장했던 화폐의 변화사를 톺아본다. 다섯 번째는 질서. 브레턴우즈 협정, 마셜 플랜, 도스 플랜 등 세계 질서에 변화를 불러온 사건들을 되짚어본다. 여섯 번째는 위력이다. 왜 세계인들은 달러 부족을 걱정하고 연준의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가. 미국 패권의 근원이 되는 달러의 힘을 낱낱이 파헤친다. 일곱 번째는 미래. 저자는 탈달러 위협을 비롯해 런민비, 가상 화폐 등 세계의 도전자들까지 달러의 자리를 노리는 외부 상황은 물론이고 미국 내부의 정치·경제적 상황까지 분석하며 균형 있는 시선으로 미래를 내다본다. 돈의 역사를 아는 것은 삶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코로나 팬데믹, -우 전쟁, -팔 전쟁 등으로 국제사회의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앞으로의 경제는 점점 더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저성장 고금리의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은 이미 당면해 있다. 이 같은 새로운 금융 환경에서 미래를 대비하고 다음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경제 공부가 필수다. 이 책을 추천한 신한은행 WM사업부 오건영 팀장은 투자를 하거나 금융에 대한 식견을 높이고자 할 때는 금융시장을 공부해야 한다라고 역설한다.

현대인을 둘러싸고 있는 미국 패권 경제의 전모를 제대로 이해하고 미래를 철저히 준비하고자 하는 이들이 돈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명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얻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