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월 10일 출간 '변화와 성장을 위한 코칭이야기(박영스토리)' 이명진 외 12명 공저
- 남상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감수(봄, 길 대표), 유기웅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교육대학원 커리어·학습코칭 전공 주임교수 추천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변화와 성장을 위한 코칭이야기(박영스토리)' 책 표지(사진 제공=인교보문고 온라인 서점)
'변화와 성장을 위한 코칭이야기(박영스토리)' 책 표지(사진 제공=인교보문고 온라인 서점)

 

『변화와 성장을 위한 코칭이야기』 (출판사 박영Story) 책이 지난 10일 출간되었다. 작가는 고사랑 , 고현순 , 김수민 , 김정민 , 김정은 , 문현심 , 박보원 , 박소현 , 유임균 , 윤순진 , 이명진 , 정우석 , 정혜영 총 13명이고, 남상은(현, 봄, 길 대표)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가 감수하였다.

13인 저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고사랑(▲전북 익산 즐거운지역아동센터장), 고현순(▲GI Lifestyle Coaching Lab 대표), 김수민(▲공공기관 5급 행정) , 김정민(▲대치학원 / 더쎈중고등학원 원장) , 김정은(▲이미지먼트 대표) , 문현심(▲심학중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사) , 박보원(▲광명 광일초 교사) , 박소현(▲효성 ITX 기획인사부문 HRD팀장) , 유임균(▲노인 복지관 전문 강사) , 윤순진(▲에스제이랩 대표) , 이명진(▲WithUs Consulting Korea 대표) , 정우석(▲골든에이지 서치컨설턴트 이사) , 정혜영(▲돋움교육컨설팅 대표)

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교육대학원 커리어·학습코칭 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인 유기웅 교수는 추천사에서 "이 책은 코칭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이나 집단에게 도움을 주는 실제 사례와 과정을 담고 있는 귀중한 내용을 담고 있다"라고 말해 저자들의 각 영역에서의 코칭 사례에 대한 기대심을 고취시켰다.

책의 목차를 보면, 이 책이 어떤 분야에서 변화와 성공을 이끌어 냈는지를 알 수 있다. ▲커리어코칭, ▲교수-학습코칭, ▲감정 및 멘탈 코칭, ▲창업 및 리더십 코칭, ▲라이프코칭 이렇게 5개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창업 및 리더십 코칭 파트에서 '코칭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이루다!'를 쓴 WithUs Consulting Korea 이명진 대표를 인터뷰했다.

이명진 WithUs Consulting Korea 대표 프로필 사진(사진 제공 = 이명진 대표)
이명진 WithUs Consulting Korea 대표 프로필 사진(사진 제공 = 이명진 대표)

▲약력 : WithUs Consulting Korea 사장, 삼일 PwC컨설팅(구, 삼일 C&L 컨설팅) 경영 컨설턴트, 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 혁신코칭컨설팅 학과 졸업,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MBA(SCM) 국내 과정 수석 

▲이메일 : withus2016@naver.com

 

 


Q1. 이명진 대표님 소개 간단히 해주세요.

지금까지 많은 분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코칭과 상담, 경영컨설팅 및 자문, 헤드헌팅, 협상자문 등을 해 오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현재 PCC코치, KPC코치, 국제NLP 마스터 프랙티셔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PCC : Professional Certified Coach, *KPC: Korea Profesional Coach, *NLP: Neuro Linguistic Programming)

Q2. 책을 준비하는 다른 분들도 궁금하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책을 준비한 기간은 총 어떻게 되며, 계기와 책을 준비하면서 어떤 생각들이 드셨나요?

원래는 단독 저서로 코칭 관련 책을 저술할 예정이었지만, 교수님께서 대학원 학생들에게 대학원 코칭 수업에서 수업 받았던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의 코칭사례들을 공동 저술로 책을 쓰면 어떻겠느냐고 제안을 주셔서 출간하게 되었으며, 처음 제안을 받았을 때는 고객에 대한 책임감과 긴장감과 기대감이 있었고, 중반부에는 시간이 없다 보니 부담감이 살짝 생겼고, 책을 출간한 현 시점에는 첫 아기를 출산할 때 느끼는 기쁨, 설레임과 책임감이 있습니다. 책이 나오는 데는 대략 3개월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Q3. 이명진 작가님은 이 책을 쓰면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쓰셨나요?

처음 제가 단독 저서로 내려고 할 때는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의미 있는 변화와 성장과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과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어 책을 쓰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은 공동 저서로 전환되면서 한 분의 고객에게 했던 전반적인 중요한 코칭을 통해 독자들이 의미 있는 통찰력과 실질적인 유익을 얻을 수 있길 기대하며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Q4. 실제 성공했던 사례만큼 든든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통찰력과 실질적인 유익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이 독자들에게 잘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희망 독자층을 조금 구체화하신다면? 어떤 분들에게 꼭 추천할 수 있을까요? 

공동 저서이기 때문에 여러 코치들의 다양한 영역의 사례들이 실려 있는 관계로 타겟으로 하는 고객들은 보다 폭 넓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변화와 성장을 갈망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의 사례는 창업코칭으로 시작해서 마케팅, 영업, 신규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 관리, 직원 관리 및 조직 관리, 시장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네이밍 코칭 등을 비롯한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을 해 나가는데 전반적으로 필요한 코칭을 비롯해서 결혼 코칭, 부친과의 갈등 해결 및 관계 개선 코칭 등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들을 코칭해서 실질적인 좋은 결실을 거둔 코칭사례입니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 기업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며 성장시켜고자 하는 분들, 어떤 문제나 이슈들을 해결해서 새로운 변화와 성장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분들, 비전 수립하고자 하는 분들, 꿈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들, 결혼이나 갈등 해결을 통해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분들이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즉 한 마디로 말을 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와 성장을 통해 보다 더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Q5. 마지막으로 편하게 한 말씀해 주신다면?

진정성 있고, 한결같은 사람, 최고의 전문성과 역량을 겸비해서 실질적으로 유익과 도움을 주며 선한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진 대표뿐만 아니라 『변화와 성장을 위한 코칭이야기』 책을 쓴 12인의 저자들도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에서 잘 극복하고 어제와 다른 나로 성장하기를 바랄 것이다.  유기웅 교수는 "유사한 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추천사에서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