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사단 27여단 최서현 상사, 이영경 원사 인터뷰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지난 1월 12일자 '독서를 통한 장병 행동변화 연구'라는 연구보고서가 발간되었다. 이는 육군 제5보병사단 27여단(여단장 임성일 대령)의 이영경 원사와 최서현 상사가 작성한 것으로 지난 2023년 10월 4일부터 12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 8주간의 일정으로 여단 직할중대 희망 장병 20명을 모집해 시작한 프로그램이라고 밝혔다. 주 1회 독서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강의 감상평 및 자발적인 독서를 통한 서평을 제출받고, 총 3회에 걸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사고 ▲신체리듬 ▲습관 ▲태도 4개의 분야에 14개의 항목을 조사하였다. 

 

'지력단련 2024'는 하루에 20분씩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고 1년에 24권을 읽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해서 시작한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기록물에 대한 질문에서는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 김을호 회장의 'WWH131키워드[패턴]글쓰기 지식플랫폼'을 활용해, 주 1회 내부 및 외부 강사를 통한 독서 프로그램을 2시간씩 진행하고 강의 감상평 및 서평을 작성하는 것으로 정했다고 했다.

이영경 원사는 8주 과정 동안 총 10편 이상 개인별로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주었고, 별도로 야간이나 주말 시간 등을 활용해 자발적인 추가 독서를 할 수 있게끔 독려했다고 한다. 

장병과 간부 10명씩 20명이 시작해, 전근 등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빠진 인원을 제외하고 총 18명 수료하였고, 개인별로 최소 7편에서 최대 20편까지 서평 및 강의 감상평을 작성했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최서현 상사는 "습관의 변화가 나중에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고, 생각이 변화되는 등 습관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생각의 폭 향상 등 14개 조사 항목에서 작게 또는 크게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영경 원사는 이 연구 논문 발표를 통해 "군 복무간 독서가 장병들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공하고 독서 프로그램 확산에 기여하는 정책에도 적극적인 반영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