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 『인문독서 교육자료』 발간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5일(월) 인문고전 독서교육자료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와 『인문독서 교육자료』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는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의 특색있는 인문고전 독서교육 사례를 담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그림책 패러디하다, 1학년 작가가 되다 ▲인문고전으로 성장하는 우리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책 읽는 학교 ▲시가 흐르는 학교 ▲책으로 달리는‘책 마라톤’ 등 독서를 통해 마음 근육과 삶의 지혜를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과 학교의 모습이 담긴 30편의 사례를 수록했다.

사례집에는 ▲「순례주택」온작품 읽기 ▲장애수업 도전 ▲언어 감수성 키우기 통계 활용대회 ▲교과 융합‘지용처럼 지용답게’프로젝트 수업 등 독서를 기반으로 한 교사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 이야기와 ▲북 어게인(책버스킹) ▲책과 놀기 좋은 날 ▲시가 있는 약국 ▲내 인생의 반려책 북큐레이션 등 학교별 특색있는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담았다.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 표지 (사진 제공 = 충청북도교육청)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 표지 (사진 제공 = 인성시민과 인성독서팀)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은중학교 학생은 “윤동주 시인의 책을 필사하는 게 힘들긴 했지만, 한 권의 책을 완필 했을 때 뿌듯함을 느꼈고 시인의 문학관에 가서 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라며 “내년에도 또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또한 『인문독서 교육자료』는 인문독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사용 지도안 12종, 학생용 활동지 12종, 총 24종의 교수학습 자료를 수록했다.

▲책으로 만나는 사계절 감성독서 ▲이야기로 배우는 삶의 지혜 ▲독서로 생각하는 전쟁과 평화 ▲거짓된 진실찾기 ▲혐오와 차별에 대항하는 인문독서 등 우리 사회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인문독서 수업자료 24종을 실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문독서 교육자료'
'인문독서 교육자료' 표지 (사진 제공 = 인성시민과 인성독서팀)

 

인문고전 독서교육 자료 『책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와 인문독서 교육자료는 충북교육청 누리집(바로가기)에 탑재하여 공유하였다.

이정훈 인성시민과장은“충청북도교육청은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정책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며, “<언제나 책봄>을 통해 봄처럼 활짝 피어나는 학생들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사 출처 : 충청북도교육청 인성시민과 인성독서팀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