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칼럼니스트]

독서능력 발달단계는 크게 독서를 배우는 시기와 독서로 학습하는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독서를 배우는 시기에는 어휘, 문법, 사고, 독해, 비판, 감상 등을 학습하게 되는데, 독서기초기능을 배우는 시기, 독해기, 독서전략기 등을 거친다. 독서를 배우는 시기는 초기 언어 발달에서 시작하여 학년이 올라가면서 차츰 완성되는데 이에는 개인차가 크다.

독서로 학습하는 시기는 학습의 도구로서 독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이 단계의 초기에는 기초적인 독해와 독서 습관을 갖추고, 독서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된다. 이후 지속해서 독서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키우는 데 활용된다. 독서로 학습하는 시기는 평생에 걸쳐 계속되는 과정으로, 지식과 정보습득, 창의성 계발,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계속해서 활용된다.

독서기초기능을 습득하는 시기에는 배우는 내용의 위계를 확인하고 이를 배경지식으로 활용하여 독서능력을 키울 수 있다.

첫째 단계에는 실제 겪은 일을 소재로 한 책을 선택해 읽도록 한다. 또 책을 읽으면서 기분을 드러내는 낱말이나 중심 낱말을 찾으며 독서한다. 다음으로 중요 내용을 찾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순서를 재구성하면서 독서한다. 또 전체 내용을 사건에 따라 나누고 각 사건마다 스스로 제목을 붙이며 독서한다.

둘째 단계에는 생각과 이유, 인물의 심리를 파악하며 읽고, 중요 내용을 정리해 기억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며 독서한다.

셋째 단계에는 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 의견이 드러나는 단락, 중심 생각과 이를 증명하는 세부 내용을 연결하는 논리를 헤아려 독서한다.

넷째 단계에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인물의 특성을 묘사하는 부분을 정리하고, 핵심 정보를 찾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파악하며 독서한다.

다섯째 단계에는 전달하려는 정보가 무엇인지 찾고, 내용을 분석하거나 분류하고, 사건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며, 작가의 관점과 주장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에 동의하는지 비판적으로 독서한다.

여섯째 단계에는 묘사와 서사의 차이를 알고, 등장인물들의 갈등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글의 종류에 따라 읽는 방법의 차이를 생각하며, 관점과 의도, 매체의 특징, 문제해결 방법 등을 고려하며 독서한다.

독서능력 발달 단계는 독서교육에서 목표 설정이나 독서교육 방법, 독서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등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이러한 독서능력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독서모임을 구성하거나 독서동료와 대화하면 독서능력을 촉진할 수 있고, 독서를 통한 학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사진=핀터레스트
사진=핀터레스트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