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리커 자기경영노트
피터 드리커 자기경영노트

 

                             피터 드러커 자기 경영 노트를 읽고
                                                                                    예비 중1 김민성

  “ 시간은 독특한 자원이다 ”

  피터 드러커는 이 책에서 목표 달성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 달성 과정중 하나로 피터 드러커는 시간 관리가 중요하다고
시간관리를 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피터 드러커가 알려준 방법은 저는 5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시간 기록하기: 드러커는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어떤 활동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는지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활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지, 어떤 활동이 시간 낭비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시간 관리: 기록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활동을 계속할지, 어떤 활동은 줄일지, 어떤 활동은 아예 끊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드러커는 '시간을 잘 쓰지 않는 활동'이나 '다른 사람이 더 잘할 수 있는 일'은 가능한 한 빨리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 결과를 위한 시간 배분: 가장 중요한 일에는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 드러커의 원칙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4. 자기 개발 시간 확보: 드러커는 자기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전문 지식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활동은 당장 결과를 볼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5. 일과 쉼의 균형: 마지막으로, 드러커는 업무 외의 시간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쉼의 시간을 확보하고,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피로를 회복하고, 창의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결과를 위한 시간 배분이 제 삶에 가장 중요하며 제가 잘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무언가 공부를 할 때도 결과는 중요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어려우면 그 부분에 시간을 너무 많이 쏟아서 완료하지 못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 수학 시험 준비가 목표였는데 대단원 범위 중에서 한 부분이 어려워 그 부분을 가지고 2일 동안 씨름하다가 결국 다른 범위에서 오답이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에 5가지 모두 중요하지만, 특히 결과를 위한 시간 배분을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위해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그에 맞추어서 계획을 수정해 나가며 전에 배웠던 4가지 분류 방법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할 경우 지금 당장은 내가 다른 용도로 낭비되고 있었던 시간을 파악 할 수 있어 휴식이나 다른 일에 활용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습관을 들이면 시험을 준비하거나 할 때 부담없이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