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2024년 현재, 무엇이 가장 중요한 시대일까? 바로 콘텐츠이다. 잘된 콘텐츠 하나가 나라를 먹여살릴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좋은 콘텐츠란 무엇일까? 지난 202421일 목요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 위치한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보라 토크 강연으로 생성형 AI 시대, 콘텐츠 지배자들이 돈을 버는 법!이라는 주제로 최은수 작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최은수 작가는 이날 강연을 통해서 사람과 제품, 브랜드의 포화 속에서 시장을 비재한 콘텐츠들의 이기는 전략에 대해서 공개했다. 최은수 작가는 매경미디어그룹의 경제, 경영 전문기자로서 3091일간 현장을 누비면서 콘텐츠와 전쟁을 치른 미디어 전문가이자 미래학자이며, 이와 함께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최고의 지식 콘텐츠 축제인 세계지식포럼의 팀장과 다보스포럼의 취재 팀장을 역입하기도 했다. 힌편 최은수 작가가 출간한 <콘텐츠의 지배자들>은 오늘날은 제품, 사람, 기업, 브랜드의 과잉과 포화의 시대다. 특히 경쟁과 기술의 상향평준화와 최첨단 기술의 예측불허 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하룻밤 사이에도 각 분야에서 세계를 뒤흔드는 라이징 스타가 탄생하고 있다. 분야와 업종을 막론하고 누구나 브랜드를 만들 수 있고 유튜버가 되고 기업을 세울 수 있다. 무엇보다 다르다는 콘셉트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요즘 팔리는 제품, 뜨는 사람, 1등 브랜드는 모두 온리원 콘텐츠로 승부하고 있다.

바이오 업계의 다윗에서 독보적 기업이 된 독일의 바이오엔테크, 조지아주에서 80명의 회원으로 시작해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배타적인 골프클럽이 된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 5,500억 원의 식품 기업 CEO가 된 은행원, 월가 황제인 JP모건 다이먼의 연봉을 가뿐히 넘긴 유튜버 미스터비스트.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독보적인 콘텐츠 전략에 있다.콘텐츠의 지배자들은 이처럼 1만 시간의 법칙을 깨고 단숨에 세상을 뒤흔들며 승자가 된 존재들의 비결을 집중 분석해냈다. 이 책의 저자는 30여 년 동안 경제지 기자와 보도국장을 역임하면서 전 세계 콘텐츠 지배자들을 취재해왔다. 이들로부터 영감을 얻어 탄생한콘텐츠의 지배자들은 이 과정에서 저자가 발견한 독보적인 브랜드와 기업의 킬러 콘텐츠 생성법과 더불어 콘텐츠 세상의 판도를 바꿀 ‘21세기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기술과 혁신적 플랫폼에 관한 최신 트렌드를 완벽히 분석했다. 저자는 우선 콘텐츠의 개념을 문화와 지식 및 예술 세계의 창작물에 적용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사람과 조직, 사물, 제품, 공간을 채우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내용물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례로 인력 아웃소싱 업계의 삼성으로 불리며 연 매출 2조 원이 넘는 성공 신화를 쓴 삼구아이앤씨에 주목했다.

삼구는 신뢰에 기반한 청소 서비스라는 콘텐츠로 건물주를 슈퍼 팬으로 만들어 그들의 입소문으로 각종 위탁 업무를 맡았다. 또한 청소아줌마를 여사님으로 호칭하고, 경비원 등 직원 모두를 명함을 가진 정직원으로 채용하면서 진심 경영을 한 결과 직원들도 회사의 슈퍼 팬으로 만들었다. 이 회사의 성공 비결은 청소 시스템이 아니다. 고객과 직원이 스스로 슈퍼 팬이 되도록 한 신뢰와 진심이라는 서비스 콘텐츠에 있다. 이제 콘텐츠는 전 세계에 통하는 히트 상품과 작품, 관광 명소, 성공한 사람의 스토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아이폰과 갤럭시의 성공 요인인 기술과 디자인 요소, 화이자라는 골리앗과 협업해 단숨에 바이오 시장의 독보적 존재가 된 바이오엔테크의 ‘mRNA 백신등 분야를 막론하고 수요와 공급을 이끌어낼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은 무엇이든 콘텐츠로 명명하고 그 가치를 분석해내야 한다.

또한 콘텐츠 플랫폼을 고려할 때도 기존 미디어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삶과 연관된 모든 것을 콘텐츠화할 수 있는 시대에는 특정 장소 역시 콘텐츠를 유통하고 전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므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플랫폼의 영역은 확대되고 영향력은 막강해질 것이다. 콘텐츠의 지배자들은 기술의 대전환기가 오기 전에 가능한 빨리 나만의 찐팬을 만드는 킬링 콘텐츠 생성법과 그것으로 어떻게 승부수를 띄어야 할지에 관해 저자만의 경험과 다양한 취재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AI석학교수로서 AI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기술의 발전이 콘텐츠 개발에 미치는 영향력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콘텐츠를 삶과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필독서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