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교육이 바뀌어야 된다고 오래 전부터 말을 했지만 아직까지 바뀌는 것들을 실감할 정도로 크게 바뀌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검색을 통해서 모든 정보들을 다 알 수 있는 시대에 진짜 학교에서 가르쳐야 될 것은 경제관념 등 일상생활에서 써먹을 수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202324일 일요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 위치한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보라 토크 강연으로 옥효진 선생님의 법과 정치 개념 사전이라는 주제로 옥효진 선생님의 강연이 진행됐다. 옥효진 선생님은 베스트셀러 <세금 내는 아이들><법 만드는 아이들>을 출간한 저자로서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한 화제의 교사로서 2021년 민주시민교육 분야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록표진 선생님은 현직 교사로 지내면서 초등학생이 꼭 알았으면 하는 법과 정치 개념 100가지를 직접 엄선했다. 기본 개념부터 우리 생활 속 법과 정치까지 다 담았다.

옥효진 선생님이 들려주는 유쾌하고 친절한 설명과 함께라면 쉽고 빠르게 사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 옥효진 선생님이 출간한 <법 만드는 아이들>세금 내는 아이들이 활명수 나라에서 아이들 스스로 돈을 벌고 모으고 쓰고 투자하는 경제 이야기였다면, 이번 책은 좀 더 시야를 넓혀 아이들 스스로 법을 만들어 나라를 운영하는 민주 국가 이야기로 법과 정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활명수의, 활명수에 의한, 활명수를 위한세상에 단 하나뿐인 교실에서는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등교 첫날, 담임 선생님은 6학년 1반을 독립 국가로 선포하고, 교칙 대신 학생들이 정한 법에 따라 교실을 운영하겠다고 말한다. 아이들은 세금 납부의 의무와 투표의 권리를 가진 활명수(활기차고 명랑한 수다쟁이들) 나라의 국민이 되고, 대통령 선거를 통해 당선된 수정이와 부총리 건혁이, 영진이 그리고 국무총리로 임명된 민정현 선생님이 정부를 이루어 나라의 살림을 맡아 운영을 하게 되는데... 아이들은 회의를 통해 법을 새로 만들기도 하고 없애기도 하면서 활명수 나라만의 법을 만들어 간다. 하지만 누군가 국민들의 소중한 세금을 몰래 사용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심지어 일부 국민들이 정치에 무관심한 사이 소수에게만 유리한 성적순 급식 먹기 법을 통과시킨 일로 인해 활명수는 두 편으로 나뉘어 점점 분열되어 가는데……. 수정이와 친구들은 활명수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고 모두가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을까?

또한 <세금 내는 아이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아플 때 치료를 받기 위해 또는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사기 위해서……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과 관련이 있지만, 이상하게도 우리의 교육에서는 아이들에게 돈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말하기를 꺼리곤 한다. 이런 사회 분위기에서 아이들은 돈의 흐름과 개념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한 채 돈에 서툰 어른으로 성장하고 만다.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세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신용등급은 왜 관리해야 하는지와 같은 살아가는 데 있어 너무나 중요하고 기초적인 지식을 교육 과정에서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동화세금 내는 아이들은 유튜브 세금 내는 아이들속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인 저자가 반 아이들과 함께 직접 체험한 학급 화폐활동을 토대로 만들어진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시우와 친구들은 1년 동안 활명수 나라국민이 되어 자신의 적성, 직업의 월급, 갖고 있는 자격증, 신용등급을 고려해서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 별로 정해진 일을 하고 월급을 받고 세금도 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예·적금도 들고 선생님 몸무게주식에 투자하며 대박을 노리기도 하죠! 사업자등록을 해서 가게도 차리고, 갑작스런 실직에 절망하기도 합니다.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 형식으로, 교실 속에서 아이들이 취업, 세금, 사업, 실업, 저축, 투자, 보험, 경매 등의 활동을 또래들과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경제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어렵고 낯설기만 한 경제를 쉽고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였습니다. 각장의 별면에는 경제 개념 정리 부분을 구성하여 동화로 배운 경제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경제에 대해 잘 모르고 어려워 하는 아이들이라면 옥효진 선생님의 책을 통해서 경제관념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