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대한민국 독서대전 포항에서 개최
- 아이디어 공모전 3월 3일까지

[한국독서교육신문 이혜정 기자]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책의 도시로 선정된 지자체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2024년 제 1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포항시가 개최지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지난 2023년 11월 10일 포항시는 시청 중회의실에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업무 협약을 맺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연중 다양한 독서ㆍ출판ㆍ문화ㆍ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본행사는 9월 중 3일간 열린다. 포항시는 지난 1월 29일(월)부터 다음 달 3일(일)까지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관심 있는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공지하였다. 

2024년 제1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 포항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 = 포항시)
2024년 제1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 포항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사진 제공 = 포항시립도서관)

 

'책으로의 항해(동해바다, 책을 만낟)' 슬로건과 함께 열리는 포항시 독서대전. 참여 부문은 아이디어 제시, 직접 참여 부문 두 가지이다. 아이디어 제시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활용할 콘텐츠와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로, 홍보 및 강연, 공연, 체험, 전시 등 프로그램과 알려지지 않은, 알리고 싶은 포항의 이야기를 주제로 제안하면 된다. 직접 참여 부문은 제안자가 직접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로 연간 및 본행사 강연, 공연, 체험, 전시 등 프로그램에 대해 제안하면 된다. 

접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은 pohang_lib@naver.com, 오프라인은 우편으로 경북 포항시 북구 삼호로 31, 포항시립포은중앙도서관 4층 사무실 독서대전 TF팀(우. 37727)으로 발송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아이디어 공모 제안서(형식 자유) 1부와 지원 신청 서 및 개인정보 제공ㆍ이용 동의서 1부로 이는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발표는 3월 27일 수요일 개별통지될 예정이며, 시상은 최우수상 1건(30만 원 상당의 시상금), 우수상 2건(20만 원 상당의 시상금), 장려상 3건(10만 원 상당의 시상금)을 선정할 예정이며, 직접 참여 아이디어 부문은 시상금 대신 운영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유의사항을 잘 살펴보고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신청을 서두르기 바란다. 

도병술 포항시립도서관장은 “올해로 11회를 맞는 2024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대구·경북 최초로 포항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국민여러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독서대전을 가득 채우길 소망하며,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 혹은 시립도서관 독서대전TF팀(054-270-46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