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예술가를 꿈꾸는 사람들, 예술가들이 마음에 품고 있는 대학교가 있다. 바로 한예종이라고 불리는 한국예술종합학교다. 지난 2024216일 금요일 저녁730분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최인아책방 GFC점에서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라는 주제로 김솔 작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김솔 작가는 강연을 통해서 배우와 감독, 작가 등 대중예술인을 키워낸 한예종 연극원을 중심으로 한예종인들의 생각과 경험에 대해서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입시 과정, 학교의 장단점, 그리고 교환학생과 공연 경험 등 입시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이고 졸업 후 진로까지 속속들이 이야기하며 알려줬다. 한편 김솔 작가가 출간한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대한민국 유일무이한 국립예술학교인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배우 박정민, 김고은, 변요한, 안은진, 영화감독 나홍진, 작가 김애란, 피아니스트 손열음, 임윤찬 등 예술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예술인을 배출했다. 활발한 활동을 하며 대한민국 예술계를 이끌어나가는 이들을 길러낸 학교에는 어떤 사람들이 다니고 있고 또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칠까?

이 책은 매년 높은 경쟁률이 증명하듯 많은 학생이 선망하는 직업인 배우, 감독, 작가와 같은 대중 예술인을 키워낸 한예종 연극원을 중심으로 하여 지금 한예종의 진짜 모습을 학생들의 눈으로 리얼하게 담아냈다. 한예종 재학ㆍ졸업생 32명이 직접 참여해 각자의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입시 과정, 학교의 장단점, 전과 혹은 부전공, 교환학생, 지원사업 참여, 공연 경험 등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생생하고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최근에 졸업한 16학번부터 23학번 신입생까지 다양한 한예종인들의 생각과 경험을 정리한 이 책을 통해 한예종을 꿈꾸는 이들에게 입시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 졸업 후 진로까지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CENE 01에서는 예술 분야를 전공하게 된 계기와 한예종에 합격하기까지의 경험을 다룬다. 예술을 시작하게 된 다양한 이유와 한예종 입시 과정을 자세하게 다룬 이 파트는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레퍼런스가 되어줄 것이다. SCENE 02에서는 학교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느낀 점 등을 다뤄 독자들에게 한예종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듯한 겸험을 선사한다. SCENE 03에서는 부전공, 전과 등 예술을 전공하는 이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결정 그리고 공연, 교환학생, 해외 활동 등 수업 외 다양한 경험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뤘다. 한예종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과 기회들에 대해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선배들의 예술인으로서의 고민을 들으며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SCENE 04에서는 한예종 졸업을 앞둔 이들의 소회와 졸업 후 배우, 웹툰 PD,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이들의 이야기까지 다루어 한예종을 졸업한 이후의 삶까지 상상해볼 수 있다. 마지막 SCENE 05에는 연극원이 아닌 음악원, 전통예술원, 무용원, 영상원 학생들의 입시와 학교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각 파트 마지막에는 한예종 연극원 학생들이 자주 받는 질문에 대해 다양한 학생의 답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미래의 후배들에게 입시, 나아가 예술인으로서의 삶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된 이 책은 한예종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뿐 아니라 우리나라 최고의 예술인을 양성하는 학교 교육이 궁금했던 이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대한민국 유일무이한 국립예술학교인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배우 박정민, 김고은, 변요한, 안은진, 영화감독 나홍진, 작가 김애란, 피아니스트 손열음, 임윤찬 등 예술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예술인을 배출했다. 활발한 활동을 하며 대한민국 예술계를 이끌어나가는 이들을 길러낸 학교에는 어떤 사람들이 다니고 있고 또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칠까? 이 책은 매년 높은 경쟁률이 증명하듯 많은 학생이 선망하는 직업인 배우, 감독, 작가와 같은 대중 예술인을 키워낸 한예종 연극원을 중심으로 하여 지금 한예종의 진짜 모습을 학생들의 눈으로 리얼하게 담아냈다. 한예종 재학·졸업생 32명이 직접 참여해 각자의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입시 과정, 학교의 장단점, 전과 혹은 부전공, 교환학생, 지원사업 참여, 공연 경험 등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생생하고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