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은 누구일까? 바로 충주시청 김선태 주무관이다. 지난 2024228일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위치한 답십리영화미디어아트센터에서 김선태 주무관의 강연이 진행됐다. 김선태 주무관은 이날 강연에서 평범한 공무원인데 운이 좋아서 성공했다. 처음에는 농업 업무를 맡았었다. 많은 조직이 새로운 것을 용인하지 못한다. 2018년에 SNS 업무를 맡으면서 시작됐다. 아이디어 고갈과 홍보 내용이 같아서 어려움이 있었다.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남들이 안하는 이유를 생각해여된다. 지자체에서 올라갈 수 없는 게 올라가서 성공할 수 있었다. 온라인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이럴이 목표가 되어야한다. 남들과 달라야된다. 성공의 이유는 관공서 같지 않아서 이다. 처음 틀을 깼다. 유튜브 꿀팁으로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되는 것이다. 많은 것을 담으면 안된다. 무조건 재밌게 해야된다. 기획을 할 때 소재부터 잡는 게 좋다. 대치되는 상황을 노려야된다. 역발상을 해야된다. 실패를 용인하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이야기 했다. 한편 최근 김선태 주무관이 출간한 <홍보의신>

요즘 충주시 유튜브가 핫하다. 이 유튜브 덕분에 충주시는 이제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이름이 됐다. 최근에는 대통령이 충주시 유튜브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고, 수능에 충주시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다. 그런데 이 유튜브의 성공은 모두 충주시 홍보맨김선태 주무관 한 명의 기획에서 시작됐다. <홍보의 신>은 충주시 홍보맨으로 잘 알려진 김선태 주무관이 시장님이 시켜서시작한 유튜브를 성공시키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은 홍보의 핵심과 브랜딩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공무원 관짝 밈’, ‘홍보맨 슬릭백등 큰 화제가 된 영상이 탄생한 과정과 그 속에 녹아 있는 홍보 전략을 이야기한다. 또한 기획부터 촬영, 출연, 편집까지 혼자 맡게 되면서 마주하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가는 파격적이고 진솔한 경험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근본 없지만 핵심을 꿰뚫는 충주시 홍보맨만의 홍보 비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서울 시민이 충주시 홍보맨을 응원합니다.”

저는 부산 시민인데 왜 제가 충주시 행사를 알고 있죠?” “쿠알라룸푸르 현지 교민으로서 충주시 홍보맨이 자랑스럽습니다.” 충주시 공식 유튜브에 달린 댓글이다. 매주 화요일 저녁 6시마다 업로드되는 충주시 유튜브 영상은 평균적으로 조회 수 100만 회를 기록하고 1,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린다. 전 국민이 자기가 사는 지역도 아닌 충주시의 소식을 매주 기다렸다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다. 최근에는 대통령이 충주시 유튜브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고, 심지어 수능에 충주시 관련 문제가 출제될 정도로 충주시가 핫한 도시가 됐다. ‘충주시 홍보맨김선태 주무관의 힘이다. <홍보의 신>은 충주시 홍보맨으로 잘 알려진 김선태 주무관이 시장님이 시켜서시작한 유튜브를 성공시키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은 홍보의 핵심과 브랜딩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전국 기초·광역 지자체 1위를 달성한 충주시 유튜브의 성공 비결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저자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건 많은 직장인이 그렇듯 시켜서다. 영상이나 홍보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던 저자는 다른 지자체의 유튜브 운영 방식을 살펴보고 성공 전략을 세운다. 바로 이와 정반대로 해야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다른 지자체가 충분한 예산을 들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니 저자는 저예산으로 평범한 공무원이 직접 운영하기로 했고, 정보 전달을 주로 하는 다른 지자체 유튜브와 다르게 정보 전달은 최대한 줄이고 재미있게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렇게 충주시 유튜브만의 성공 전략이 수립되었다. 저자는 일반적인 지자체 공식 유튜브의 공식에서 벗어나 철저히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영상을 기획했다. 그 안에 필요한 정보의 핵심만 담는 식이다. 충주시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던 공무원 관짝 밈영상은 그 밈이 유행하던 시기와 거리두기 정책 홍보를 잘 연계했다. ‘홍보맨 슬릭백영상 역시 당시 가장 인기 있던 슬릭백 챌린지를 충주시 상수도공사에 접목해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까지 오르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처럼 근본 없지만 핵심을 꿰뚫는 충주시 홍보맨만의 홍보 비밀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