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이소영 칼럼니스트]

어떤 개념의 특성을 보여주는 관련 예(example)’, 특성을 보여 주지 않는 관련 없는 예(nonexample)’를 함께 살펴보면 그 개념의 의미를 더욱 풍부하고 깊게 이해할 수 있다.

특성 예시 전략은 개념의 깊은 이해를 위해 필요한 특별한 양식이다. 독자가 이 모형을 사용하여 개념을 정의한다면 책의 중요 주제에 대한 특성들과 개념에 단순하게 관련되어 있는 특성 사이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이 모형은 개념 설명을 위해 필요한 주요 생각들과 개념의 핵심적인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생각들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시각적인 독서전략이다.

예를 들어 룰루 밀러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에서 보면 물고기, 어류라는 것은 인간이 분류해 낸 범주이지만 사실 어류라는 것은 없다고 책에서 말하고 있다. 어류란 단순히 물에 산다는 이유로 비슷하지 않는 생물들을 하나로 묶어버린 개념이라고 한다.

이 책의 내용을 특성 예시 전략을 사용하여 하나의 모형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먼저 물고기와 관련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도록 네 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진 모형을 그린다. 책에서 물고기와 관련된 내용을 주의 깊고 읽고 상세하게 분석한다. 그리고 물고기의 속성 또는 특성을 목록화한다. 독서한 내용으로 나머지 빈칸을 채운다.

특성 예시 모형을 보면 물 속에 사는 동물과 물 속과 밖에 동시에 살고 있는 동물 등을 물고기, 즉 어류라고 묶어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이 모형은 조직화된 독서 내용의 주된 주제에 대한 요약으로, 독서평이나 감상문 쓰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읽은 내용을 심도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특성 예시 모형은 단지 개념을 정의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독서 내용을 더욱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관련 예와 관련 없는 예를 통해 보다 발전되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하고 개념 탐구의 과정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사진=핀터레스트
사진=핀터레스트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