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지난 3일 교육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교육비리 고발센터를 개설 운영하고 내부 부조리신고자 보호 지침을 마련·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전국 하위권인 부산시교육청의 청렴도를 임기 내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김석준 교육감의 강력한 개혁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교육청은 이번달부터 교육감 직속 '교육비리 고발센터(핫라인)'를 개설·운영하는 가운데, 이 센터는 그동안 운영해 왔던 클린신고센터와 인사부조리신고센터를 통합해 신설한 것이다.

특히 신고자의 신분 보호를 위해 부조리 신고자 보호장치인 헬프라인(익명성 보장 신고시스템)을 외부업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등 교육비리 신고자 보호책을 대폭 강화했다.

이에 따라 교직원, 학부모, 일반시민 누구나 시교육청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교육비리 고발센터(핫라인)'에서 시교육청 소속 교직원들의 금품, 촌지, 향응 수수 및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청탁행위 등을 신고하면 된다.

또한 신고자 보호를 명확히 규정한 '부산광역시교육청 내부 부조리신고자 보호 지침'을 제정해 이달부터 운영한다.

이 지침은 ▲신고내용 조사에 협조한 자도 신고자와 동일한 조건의 비밀보장 ▲신고와 관련하여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경우 원상회복 등 신분보장 ▲신고로 인해 자신의 부패행위가 발견된 경우에는 책임 감경 등이다.

부산시교육청 감사관실은 "이번의 교육비리 고발센터 개설 및 신고자 보호 대책 마련으로 직원들의 부패예방과 청렴문화 형성을 통해 깨끗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