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이하 어린이도서관, 관장 홍순영)은 직원들이 솔선수범하여 독서를 통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와 함께 「기부 리딩(Reading) 기부 리더(Reader)」 발대식을 지난 5일 어린이도서관에서 개최하였다.
 
▲ 서울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직원들이 기부리딩 기부리더 발대식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기부리딩(Reading), 기부리더(Reader)는 책을 1페이지 읽을 때마다 10원씩 기부하는 것으로 전 국민의 독서문화진흥과 출판문화산업 활성화, 기부 문화 확산을 주도하는 "책을 통한 지식나눔"을 통해 Donor-Book Society를 지향하는 운동으로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회장 김을호)에서 진행하는 독서운동이다.
 
▲ 서울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직원이 쉬는 시간에 책을 읽으며 기부리딩 기부리더에 참여하고 있다.
 
어린이도서관 직원들이 틈틈이 책 1쪽을 읽고 10원씩 넣은 저금통을 모아 연말에 진흥회에 기부금을 전달하고 진흥회에서는 받은 기부금으로 도서를 구입하여 다시 어린이도서관에 도서를 전달한다. 어린이도서관에서는 전달받은 도서를 지역사회의 지식소외계층 및 영유아복지시설에 나누어줄 계획이다.
 
▲ 서울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직원이 책을 읽은 만큼 기부리딩 기부리더에 참여하고 있다.
 
어린이도서관은 발대식을 계기로 가족・친지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캠페인을 전개하여 책읽기를 통한 기부문화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기를 기대한다. 어린이도서관은 앞으로도 좋은 책을 우리 이웃과 함께 읽고 나눔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 책 읽는 사회가 정착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