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단 89포병대대 이병현 상병

 

작성자

이병현

도서명

아무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

저 자

박은정

출판사

문학동네

Why.작가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이 책의 작가는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작가는 2011년 ‘시인세계’신인상을 통해 등단하게 된 작가가 소녀가 어른이 되어가는 그 깊고도 심오한 감정병화와 세상을 본인의 시각을 통해 독자들에게 신선하게 전달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

W.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빛들이 돌아선 밤을 불러들였네’라는 대제목 아래 18편의 시를 나열하여 작가의 감성을 전달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우리에게도 아픈 전생이’라는 대제목 아래 18편의 시를 나열하여 ‘소녀’의 변화를 은유적이면서 직설적인 표현을 통해 말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나는 무서워서 자꾸 사랑을 합니다’라는 대제목 아래 18편의 시를 나열하여 작가의 ‘소녀’의 모습을 보여주며 장은석 문학평론가의 해설로 이 작품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H.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가 무척 힘들었다. 앞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이와 같은 문학을 많이 접해 한 분야에만 치우친 사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1.생각/주장, 평가 (나는, 저자, 도서면,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박은정 시인의 아무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가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한 사람, 이미 충분한 사람 모두에게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이유/왜냐하면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첫째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나와 같이 자신의 수준을 알게 되어 동기부여가 될 수 있기 때문이고

둘째

인문학적 소양이 충분한 사람에게는 작가가 하고자 하는 의미가 더욱 확실히 전해져 읽는 사람의 감동이 배가 되기 때문이고

셋째

마지막에 부록 형식으로 장은석 문학평론가의 해설이 있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1.결론(그래서 나는, 저자, 도서명,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박은정 시인의 아무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가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한 사람, 이미 충분한 사람 모두에게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2% 하지만 (그러나)

시의 내용이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많고 이해하기 어렵다

내 마음속 한 문장 남기기

누가 금지했는지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로부터 사라진 목소리를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