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단 89포병대대 이병현 상병

작성자

이병현

도서명

자기결정

저 자

페터 비에리

출판사

은행나무

Why.작가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이 책의 작가는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작가는 사람들의 삶에서 존엄성, 행복, 독립성 이 단어들의 참된 의미와 스스로 결정하는 삶이란 무엇인지 독자들에게 자신의 철학을 바탕으로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W.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자기 결정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라는 대제목 아래 스스로 결정하는 삶을 살기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자기 인식은 왜 중요한가?’라는 대제목 아래 자신의 내면을 둘러보고 파악하고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과 가치를 강조하며 자기 인식을 하기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문학적 정체성은 어떻게 탄생하는가?’라는 대제목 아래 글로 표현하는 언어의 힘과 타인의 시선, 도덕 등의 중요성과 이러한 정체성의 생성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H.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것이다)

앞으로 나는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것에 동의하며 지금의 나도 자기결정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앞으로 만들어질 나도 내가 결정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나의 신념에 맞게 가치관에 맞게 살아갈 것이다.

1.생각/주장, 평가 (나는, 저자, 도서면,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페터 비에리의 자기결정이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자신의 내면과 스스로의 결정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자신의 인생의 길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3.이유/왜냐하면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첫째

행복이란 외부의 요인(돈, 권력, 명예, 남들의 시선 등)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둘러보고 진정한 자신의 소리를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라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기 때문이고

둘째

진정한 자신의 소리를 듣고도 주변의 시선 때문에 남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해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는 점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고

셋째

자기인식에서 스스로를 돌아본다는 의미를 자세하고 확실하게 알려주어 기존에 알고있던 자아성찰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1.결론(그래서 나는, 저자, 도서명,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페터 비에리의 자기결정이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자신의 내면과 스스로의 결정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자신의 인생의 길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2% 하지만 (그러나)

어려운 주제의 책이 여서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내 마음속 한 문장 남기기

행복하고 존엄한 삶은 내가 결정하는 삶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