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단 89포병대대 이병현 상병

작성자

이병현

도서명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

저 자

홍익희

출판사

행성B잎새

Why.작가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이 책의 작가는 ~이 책을 

이 책의 작가는 현생 인류가 네안데르탈인을 누르고 현 인류의 조상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이 분업과 교환이라고 주장하며 그중 세계를 움직인 대표적 상품 다섯 가지를 말하기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저술했다)

W.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인간의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자 예전엔 화폐로도 사용되었던 적이 있을 만큼 중요하고 귀했던 그리고 지금도 귀한 소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인류의 의류의 시발점이 된 모피에 관한 이야기와 겉보기에는 아름다우나 그 이면에는 피와 눈물 그리고 잔혹한 역사를 숨기고 있는 보석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인류의 음식에 큰 영향을 미친 향신료와 현재까지 인류 산업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석유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H.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것이다)

앞으로 나는 아무 생각없이 먹고 입고 사용하고 있던 이러한 상품들의 가치를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특히 보석의 이면에 감추어진 역사에 대하여 보석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겠다.

1.생각/주장, 평가 (나는, 저자, 도서면,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홍익희 작가의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가 무역품목의 중심에 있는 상품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3.이유/왜냐하면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첫째

과거 화폐로도 이용되었던 적이 있을뿐더러 이것들을 얻기 위해 전쟁도 마다하지 않았을 정도로 귀했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이고

둘째

현재까지도 없어서는 안될 인류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품들이어서 무역이 끊이질 않기 때문이고

셋째

미래에도 인류와 떨어질 수 없는 상품들도 있어 그 상품들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1.결론(그래서 나는, 저자, 도서명,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홍익희 작가의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가 무역품목의 중심에 있는 상품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하지만 (그러나)

너무 자세하고 일정한 방식으로 서술해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다.

내 마음속 한 문장 남기기

앞으로 어떤 상품이 나와 세상을 변화시킬까?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